조연환 산림청장과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13일 문화재청 회의실에서 ‘문화재 보수용 국산 목재공급에 관한 협약’을 맺고, 앞으로 각종 문화재 보수에 필요한 우수 국산목재를 원활히 공급하고 나아가 각종 재해 및 환경파괴로부터 문화재와 산림을 보호하는 업무에 두 기관이 적극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궁궐과 사찰 등 각종 문화재의 보수를 위해서는 수형이 아름답고 나무줄기가 곧으며 직경이 우람한 양질의 금강소나무(일명 춘양목) 목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일제시대 국내 금강소나무의 무분별한 벌채와 환경파괴 등으로 그동안 국내에는 금강소나무가 턱없이 부족해 문화재 보수시 외국산 수입소나무를 이용해 왔다.

산림청은 현재 강릉 성산면, 삼천시 원덕읍, 봉화군 춘향면, 울진 서면 등 전국 36개 지역에 811ha, 8만8123㎥(40년 소요물량) 규모의 문화재용 목재 생산림(금강소나무 군락지)을 지정, 관리하고 있다.

또 대관령에 1922년부터 금강소나무 종자를 직접 파종하는 방식으로 가꾸어 온 400ha 규모의 문화재 보수용 금강소나무 숲을 보유하고 있어 앞으로 문화재 보수 및 복원을 위한 금강소나무의 국내 공급이 가능해 졌다.







이와 함께 지난해 11월에는 두 기관이 문화재 보수, 복원용 건축자재로 활용할 1111그루의 금강소나무 묘목을 경북 울진군 서면 소광리 일대에 심고, 150년동안 벌목을 금지한다는 금송비를 세우기도 했다.

<조수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