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조사원(원장 정유섭)에 근무하는 유학렬씨(35·해양기술사)가 해양 전문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책자를 발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유씨는 최근 ‘Matlab을 이용한 해양자료처리’(아진출판사, 유학렬·김대현·박종진 공저)라는 제목의 255쪽짜리 책을 펴냈다.

이 책은 유씨가 지난 2004년 11월 비매품으로 발간한 바 있으며, 이번에는 실무에 직접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해양자료 샘플들과 소스코드 등을 제공하는 CD를 부록으로 제작했고, 서울대학교(박종진 연구원)와 부경대학교(김대현 연구원)의 해양전문가들의 수 년간의 노하우를 추가로 담았다.

이 책에는 Matlab(최근 전기·전자 및 해양학 실무에 많이 활용되는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으로서 포트란에 이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다) 기초, 그래픽처리, 통계 및 자료분석, 해양자료 분포도, 조석조류 분석, 지도 작성 등의 전문적인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다.

한편 이 책은 Matlab을 배우려는 해양학도들과 일반 전문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올해 부경대학교와 부산 해양대학교 등에서 강의교재로 활용될 예정이다.

유씨는 “해양 관련 학생 및 실무자들이 Matlab을 손쉽게 이해하고 다양한 해양자료를 처리·활용하는 데 이 책이 길잡이가 돼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