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처리시설 설치 갈등해소를 위한 토론의 장이 마련된다.
환경부에서는 그간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를 둘러싼 지역 갈등이 끊이지 않고, 일부 시설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과의 협의가 불충분하거나 관련절차가 결여되어 주민반발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가 쉽지 않은 점을 감안,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담당 공무원들과 함께 갈등해소를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관련 갈등해소 워크샵」을 24일 대구시 대구전시 컨벤션센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워크샵에서는 지자체 담당공무원과 한국YMCA 전국연맹 등 시민단체 관계자 약 220여 명이 참석,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그간 발생된 갈등해소 사례 발표 및 전문가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갈등관리 및 해소를 위한 대화기법 강연과, 그간 지자체에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와 관련하여 발생한 갈등을 꾸준하고 진지한 협상과 중재에 의해 해결한 모범사례 6건을 발표하고, 이어서 전문가와 함께 갈등해소를 위한 개선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진다.
모범사례로는 서울특별시의 생활폐기물의 안정적 처리를 위한 주민과의 갈등해소 사례, 경기도 용인시의 환경센터 증설 및 주민 갈등해소 사례, 강원도 평창군의 폐기물종합처리시설 설치에 따른 주민 갈등해소 방안, 전라북도 진안군의 매립시설 연장에 따른 갈등해소 사례, 전라남도 영광군 및 경상남도 진해시의 생활쓰레기 종합처리장, 소각시설 설치사업 추진사례등 주민과의 갈등해소 사례가 발표된다.
환경부는 "폐기물처리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지역주민과 어우러지는 환경친화적인 시설이라는 인식 전환과 시민단체가 지역갈등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여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