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가 산자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공디자인 개선사업 지역형 사업 지원 대상 기관으로 선정돼 산자부로부터 1억5천만 원의 용역비를 받게 됨에 따라 앞으로 도시이미지 개선에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디자인 개선사업은 국민생활과 직접 관련되는 정부ㆍ공공기관의 각종사업에 디자인을 접속시키는 사업으로 산자부 주관으로 각 부처의 디자인 개선사업을 한데 묶어 한국디자인진흥원 등과 연계해 깨끗하고 아름다운 도시를 만드는 사업이다.

아산시는 아산신도시를 비롯한 온천관광지의 대명사인 온양온천의 원도심 디자인개발 등을 포함한 ‘가로환경시스템 개발을 통한 정체성 확립과 지구별 균형발전’ 이란 주제 하에 공공디자인 개선사업에 응모 지난 5월말 대상사업으로 선정 1억5천만 원의 공공디자인 개발과 도시이미지개선용역비를 확보해 향후 도시이미지개선사업의 밑그림을 그리게 될 계획이다.

시는 온양권 구도심의 이미지개선, 도시공원화사업, 아산신도시를 포함한 배방ㆍ용화지구등 신 개발지의 인간-환경 조화로운 도시이미지 창출, 관광도시로서 야간조명, 분수 등 지금까지와는 전혀 새로운 아름다운 아산을 만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앞으로 원도심재개발사업과 아산신도시조성사업, 서부산단 조성 등 각종 개발 사업에 공공디자인개선사업을 접목시킴으로서 아름답고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후손에 물려준다는 ‘Green Digital World City Asan’의 정착을 위해 온 힘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승오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