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에서는 우리 시만이 가지는 경관특성을 고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모델제시를 통해 미래 수준의 가치창출과 관리수준의 최고화를 위해 아름다운 강원도만들기 관련 경관형성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그동안 경관명소인 속초8경 지정ㆍ경관형성 조례제정 및 운영ㆍ경관형성 기본계획수립ㆍ경관형성 기본계획을 반영한 2020 도시기본계획 수립 등 아름다운 강원도만들기 시책사업을 추진한다.

2007년에는 경관형성 기본계획에 의한 경관지구를 지정하고자 자연경관지구 등 4개지구 13개소, 3646㎢를 대상으로 2015 도시관리계획에 반영 추진함은 물론 경관관리수준 최고화 및 경관심의제도 운영 활성화를 위해 개발행위 허가시 경관 심의대상 확대추진,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 건축시 경관 심의를 의무화하고 도시관리계획에 반영된 경관계획의 행정지도를 통해 건축물의 색채ㆍ단지내 녹지 등 경관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시에서는 건설교통부로부터 살고싶은 도시만들기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중앙로‘설악관광·쇼핑거리’조성사업지구인 중앙로 국민은행 ~ 청학사거리 830m 구간을 경관개선 시범사업 지구로 지정 쾌적한 보행환경 개선, 친경관적인 가로조성, 축제ㆍ이벤트공간 등 휴식공간 확충을 통해 중앙로의 상권회복 및 도심관광 촉진은 물론 지역경제 부양을 위해 총력을 다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우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