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A) 간척지의 노후된 시설이 주변 경관을 고려한 친환경적인 시설로 개선될 전망이다.

농림부는 그간 현대건설(주)에서 위탁관리해온 서산(A) 간척지에 대한 시설관리를 농업전문기관인 한국농촌공사로 전환하고 리모델링을 위한 정비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서산(A) 간척지는 매립공사 완료 이후 1995년부터 현대건설이 위탁관리를 통해 대단지 기업영농을 해왔으나, 현재 약 84%의 농지가 일반인에 매각된 상태다.

또한 시설물의 대부분이 1995년에 준공된 것으로 현재의 설계기준에 미달되거나 노후한 상태에 있어 최근의 기상여건 변화에 따른 재해대처능력이 취약한 실정이다.

이번 서산(A)지구의 담수호를 제외한 정비면적은 우리나라 논면적의 약 0.5%에 해당하는 6456ha로 최신식 우량농지로 거듭나게 될 예정이다.

농림부가 발표한 정비계획은 재해 사전예방을 위한 방수제 보강, 양·배수장, 용·배수로 시설개량 및 간척지내 농기계 통행을 위한 도로 확·포장, 영농편의시설, 내부 담수호(간월호)의 수질개선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간척지내 노후 양·배수장은 필요한 용수공급 및 적기배수를 통한 침수방지 등 본래의 기능을 살리면서 친환경적이고 주변 경관과 조화되도록 계획하고, 영농기 농민에게 휴식 및 영농자재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간척지 내 쉼터 등을 골고루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도시민 등 농업 농촌 관광객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이들 시설을 농촌체험, 담수호 조망, 철새 등 자연탐구도 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농림부 관계자는 "이번에 수립한 정비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세부설계를 거쳐 2008년부터 본격적인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으로 있어 충청도 서해안 권역의 대규모 농업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사진1]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