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가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나흘간 서울 상암 월드컵공원에서 열린다.

문화관광부와 SBS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전통연희축제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는‘2007 대한민국 전통연희축제’는 풍물 사물놀이 가면극 인형극 줄타기 곡예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연희를 소재로 하고 있으며, 정부가 주최하는 최초의 전국단위 전통연희분야 축제로 전통연희의 원래의 모습을 회복하고 현대적으로 재창조하는 작업을 통해 세계적인 문화상품으로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참가 작품은 ‘왕의 남자 세줄타기’ ‘남사당 6과장 완판공연’ ‘창작 연희극‘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등 공모와 초청을 통해 선정한 34개 작품이 선보일 예정이며, 전국 각지의 전문 예인 1000여 명이 참여 전통연희의 진수를 보여줄 예정이다.

체험마당, 길놀이 경연대회 등 가족과 함께 추석연휴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특히 개막제에서는‘전통연희 안에서 춤을 추는 비보이’,‘기타리스트 한상원과 탈춤의 어울림’등 다채로운 축하공연과 함께 국내 최초로 전통가락에 맞춰 연출되는 불꽃놀이가 월드컵 공원 일대를 화려하게 수놓게 된다.

행사관계자는 축제기간에 독거노인, 소년소녀가장, 외국인 근로자 등 추석을 맞아 자칫 소외되기 쉬운 다양한 계층을 초청할 계획이며, 우리 국민은 물론 국내거주 외국인들에게도 좋은 추석선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은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