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연방정부가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주(Western Australia)의 연간 물사용량을 20억ℓ 줄이는 혁신적인 도시개발 디자인을 도입하기 위해 600만 달러에서 최고 4800만 달러를 투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수자원부 말콤 턴벌(Malcolm Turnbull) 장관은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의 브룩데일 물순환(Brookdale Water Cycle) 프로젝트에 호주 연방정부 물기금(Australian Government Water Fund)을 통해 619만 달러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턴벌 장관은 "여러 도시자역사회가 강수량 부족을 겪고 있으며, 이에 보다 지속가능하고 자급자족적인 방법을 도모하고 있다"고 그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물사용에 민감하도록 도시를 디자인하는 전례를 마련할 것이며 물관리기술의 향상과 더불어 식수공급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이 프로젝트에는 호주 연방 물기금의 물 스마트 호주(Water Smart Australia) 부문에서 총 3700만 달러를 투입하게 되며 예상 수익은 1억1300만 달러에 이른다.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정부와 함께 연방정부는 아마데일 재개발청(Armadale Redevelopment Authority)이 홍숫물 저수지화, 필터링 및 지표수 확충, 개발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이번 발표로 호주 연방정부는 약 1억4300만 호주에 달하는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주 물 프로젝트에 5000만 달러 이상을 투입하게 됐다.

이에 더해 물 스마트 호주 프로그램(Water Smart Australia Programme)에서 3700만 달러, 연방정부 커뮤니티 물 보조금 프로그램(Community Water Grants)에서 1250만 달러, 국가 물표준향상 프로그램(Raising National Water Standards Programme)에서 16만5000만 달러가 투입되고 있다.

<정리=김태형 기자ㆍ자료=호주 환경수자원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