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구미국가산업단지에 해외 IT글로벌기업이 몰려들고 있다.
구미국가산단은 최근 단순생산기지에서 벗어나 과학연구단지 지정 등 연구개발(R&D)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이 강화되면서 외자 유치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구미시는 최근 세계 최대 석유기업 엑손모빌과 MOU를 교환 내년부터 구미 4공단 내 7만평에 3억2500만 달러를 투입해 리튬 이온전지분리막 생산공장(내년 4월 착공)을 건설한다. 
이 회사는 오는 2009년까지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에 사용될 최첨단 이온전지 분리막 생산에 들어가 향후 2011년까지 1조원 이상 성장이 예측된다.

아사히글라스, 도레이 새한 등 세계적인 기업들도 구미에 뛰어들어 지난 2003년부터 지난해 11월 말 현재 구미국가산단에 투자를 했거나 투자를 약속한 기업은 모두 10개국 45개 기업에 이른다. 
이 가운데 일본기업은 24개사, 미국 9개사, 네덜란드 3개사, 프랑스 3개사, 벨기에, 독일, 인도네시아, UAE, 슬로베니아, 버진아일랜드 등이 각각 1개사로 이들 기업이 투자한 금액은 21억 5400여 만 달러에 달한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구미국가산단에 외국기업들의 투자가 늘자 구미국가산단 제4단지에 외국인투자지역을 93만㎡에서 109만㎡로 확대 조성하고 있다.

경북도는 지난해 8월 구미국가산단 내 외국인 투자지역으로 16만2000㎡를 추가 지정해 외국인투자지역을 지속적으로 늘려 장기적으로는 외국기업의 자본과 기술, 인력이 자유롭게 이동하도록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현재 조성중인 제4단지는 친환경 첨단과학기술단지 및 유비쿼터스존으로 개발하고 향후 구미 산동과 옥계 245만7000㎡의 공단 배후에 지원단지를 조성, 외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구미시 관계자는 “외국인투자는 구미산단투자는 구미자유경제지구, 과학연구단지 지정 등으로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며 “투자여건을 갖추기 위한 정주여건 조성 등을 착실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미=김기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