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업무계획보고회 실시 지역 역동성 고양
관광기반조성 등 대규모사업 본격 추진


충남 청양군은 2008년도를 민선4기 전반기를 마무리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주춧돌을 튼튼히 쌓아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써 청양군이 풍요롭고 누구나 살고 싶어 하는 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전 군민과 공직자의 의지와 역량을 결집해 나가기로 했다.




군은 12일 김시환 군수를 비롯한 실ㆍ과,직속기관, 사업소장 등 50여 명의 간부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200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실시했다.
김시환 청양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확고한 비전과 장기전략수립을 통해 “청양군이 지향하는 정책방향을 통일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기회선점으로 청양만의 것을 집중육성하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대외에 어필하는 아이템발굴에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청양군은 올해 ▷수요자중심의 참여복지 구현 ▷경쟁력 있는 농업 육성 ▷지역경제활성화 기반 구축 ▷문화. 관광. 체육 인프라 구축 ▷건강한 자연환경조성을 역점시책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계획중심적’ 업무체계에서 ‘성과관리형’ 업무체계로 전환하고 ‘선택과 집중’의 원리를 통한 군정성과를 극대화 해 나가며 자율과 참여의 민관 협치 행정 및 민간역량 접목으로 군정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보는 관광에서 체험 체류하는 관광으로의 전환을 위해 칠갑호 주변 관광종합개발, 외국체험 관광마을조성, 까치내 관광휴양지조성, 칠갑산스타파크건립, 지천생태녹색관광자원개발사업사업을 추진 예정이다.
4월 25일부터 30일까지 6일간 ‘칠갑산 봄꽃축제’를 개최 고운식물원, 칠갑산, 지천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하는 새로운 관광성장동력을 개발하게 된다.

또 차별화를 통한 지역비전제시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신활력사업은 파워7갑특화사업추진으로 명품화를 통한 소득화 과정을 거쳐 장기적으로 산업화를 이뤄 지역경제활성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경쟁력 있는 농업 육성을 위해서는 고추 구기자 재배농가 친환경 부직포 지원, 벼 육묘 상토와 고추묘 상토 공급, 지역농산물 홍보광고를 확대추진하고 100억원을 목표로 조성되고 있는 농업발전기금을 낮은 금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 농가 경영안정을 도모해 나간다.

또한 주민복지향상을 위해서 8대서비스 관련 담당부서를 최대한 통합 운영함은 물론 관련 부서간 유기적인 협조체계 유지로 서비스 연계 제공기반을 마련 주민생활지원 전달체계혁신사업을 조기 추진해 빈곤계층에 대한 기초생활보장을 강화하고 지역봉사활동을 강화토록 추진체계를 구축해 나간다.

이밖에 송방도로개설, 구 산림조합~DM간 도로개설, 서정~역천간 도로개설, 청양시장~현대예식장도로개설, 주공~하나로마트 도로개설 1억6000만원 등 총 34여 억원을 투자 시가지 도로망 미개설에 따른 주민불편을 말끔히 해소한다.
또한 전-농소간 도로 확포장, 강정도로 선형개량, 백곡도로 선형개량 2억원, 위험도로개선사업 5억6000만원 등을 투입 도로 확포장과 선형개량 등 정비사업을 실시 지역주민의 교통편익을 도모한다.

김시환 군수는 종합 강평을 통해 “군정지향 목표인 최고에 도전하는 으뜸 청양의 정점을 향해 힘차게 도약하자”면서 “오늘 보고된 사업들을 계획대로 추진해 살맛나고 희망 있는 지역건설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양=김준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