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4일부터 시작될 예정인 한강유역환경청(청장 김상균, 이하 한강청)에 대한 정기 종합감사에 앞서 환경부가 사전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환경부 감사관실은 지난 4일 공지를 통해 감사정보 사항을 사전에 수집 파악하고 있으니 피 감사기관(한강유역환경청)의 부당한 업무처리 사례 등에 대해 많은 의견을 제시해 줄 것을 밝혔다.

환경부는 국민이 참여하는 열린 감사를 통해 신뢰받는 환경행정을 구현코자 소속기관 및 산하단체에 대한 정기적인 종합감사 일정을 공개해오고 있다.

한강청은 4월 14∼23일 8일간 감사를 받게 되며 2006년 7월 이후부터 진행된 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가 이뤄질 예정이다.

감사 대상은 업무는 ▷환경부 지시사항 이행 및 공직기강 확립실태 등 주요 시책 추진 ▷예산회계 및 국유재산·물품관리 실태 ▷상수원보호구역 관리상태 평가 등 상수원 수질오염 관리 실태 ▷수변구역 토지매수 및 관리 등 한강수계법 집행 관리 실태 ▷하수종말처리시설 등 보조금사업 집행 관리 점검 실태 ▷환경영향평가 협의, 사전환경성검토의 적정성 및 사후관리 실태 ▷환경오염사고 예방대책 수립 및 추진 실태 ▷하수종말처리시설, 폐수종말처리시설 등 환경기초시설 지도 점검 실태 ▷지정폐기물 배출업소 등 오염물질 배출업소 지도 점검 및 행정처분 적정성 등이다.

이와 관련해 민원이나 부당한 업무처리, 업무개선 사항 등 감사에 필요한 정보사항이 있을 경우 11일까지 인터넷, 전화,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해 의견을 제출하면 된다. 제출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장된다.

감사관실은 “가능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주고 실명과 연락처를 개재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는 한편 무기명으로 제보를 줄 경우에도 감사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계획임을 알렸다.

<박순주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