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AI(Avian Influenza)바이러스는 닭에 대한 병원성의 정도에 따라 비병원성, 저병원성, 고병원성으로 구분한다. 이 중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닭이나 칠면조에 급성으로 감염돼 거의 100%에 가까운 폐사율을 나타냄으로써 국제수역사무국(OIE)에서 관리대상 전염병으로 지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병을 제1종 법정가축전염병으로 엄격히 관리하고 있다.

AI바이러스 전파특징 따른 대처의 중요성
현재까지 가금류에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HPAI)를 일으키는 AI바이러스는 모두 H5 또는 H7형에 속하는 것이었다. 그렇지만 자연계에 존재하는 H5 또는 H7형의 AI바이러스는 대부분 비병원성 또는 저병원성 바이러스다.

극히 드물지만 때로는 야생조류에서 가금류로 종간의 전파가 이뤄져 숙주가 변할 경우나 또는 야생조류의 바이러스가 오리나 거위 등을 거쳐 닭이나 칠면조의 가금류로 전파돼 왔을 경우 유전자의 급격한 변이가 일어나 H5 또는 H7형 AI바이러스 중 일부가 고병원성으로 특성을 발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4년 멕시코에서 H5N2, 1999년 이탈리아에서 H7N1, 2004년 캐나다에서 발생한 H7N2에 의한 고병원성인플루엔자는 닭이나 칠면조에서 저병원성으로 시작했다. 이것이 확산되고 지속적으로 순환감염 되면서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변이돼 고병원성으로 나타난 사례이다. 따라서 H5 또는 H7형의 AI바이러스가 국내에서 분리될 경우에는 저병원성이라 할지라도 고병원성에 준하는 강도 높은 방역대책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자연계에서 야생조류 특히 청둥오리, 가창오리와 같은 물새류에는 다양한 종류의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감염돼 있을 수 있다. 이들 야생조류에서는 아무런 질병을 일으키지 않으며 집오리나 거위에 감염돼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염경로 그리고 인체감염 가능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주로 직접접촉에 의해서 전파되며 특히 분변 내에 고농도의 바이러스가 들어 있다. 이러한 분변이 오염된 차량(특히 분뇨차량)이나 사람, 사료, 사양기구 등을 통해 전염이 일어나며 가까운 거리는 오염된 쥐나 야생조류에 의해서도 전파될 수 있다. 아주 근접한 경우 오염된 물, 사료, 기침시의 비말 등에 의해서도 전염될 수 있다.

장거리 전파는 주로 야생철새의 이동에 따라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또한 중국, 동남아 등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발생국으로부터 오염된 냉동 닭고기나 오리고기, 생계란 등에 의해서 유입될 수도 있으며 해외방문자 등 사람에 의해 유입될 위험성도 간과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서 2003년과 2006년에 발생했던 조류인플루엔자의 경우는 철새에 의해 유입돼 오염된 차량, 사람, 감염동물 등에 의해 전파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인도네시아, 베트남, 이집트 등 12개 국가에서 인체감염에 의한 사망지 발생 등 피해가 커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조사한 결과 감염환자들은 대부분 ▷감염된 닭·오리 도축작업에 직접 관여했거나 ▷감염된 싸움닭을 취급했거나 ▷오리의 혈액 및 열처리 하지 않은 생고기를 먹었거나 ▷감염된 닭이나 오리와 매우 빈번히 저촉함으로써 바이러스에 심하게 오염돼 있는 먼지, 깃털, 분뇨 등 오염물에 혼재된 바이러스를 호흡기를 통해 흡입함으로써 감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감염된 가금류와 직접 접촉하거나 감염된 닭, 오리고기나 계란 등을 날것으로 섭취하지 않는 한 사람에게는 전파되지 않는다.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식량기구(FAO) 등에서도 익힌 닭고기나 오리고기 및 계란 섭취로 인한 전염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결론지은 바 있다.

일반 시민들이 지켜야 할 사항은
우선적으로 AI 발생지역을 방문한 사람들은 최소 1주일 이상 닭·오리 등 가금사육농장 방문을 삼가야 한다. 국내 철새도래지를 여행할 때에는 철새의 분변이 신발에 묻지 않도록 유의하고 도보로 탐방을 하는 때에는 탐방로 등에 설치된 발판 소독조를 반드시 통과해야 한다.
또한 해외여행시 AI 발생지역의 여행을 자제하고 해당지역을 방문하더라도 가금농장에는 가지 않는 것이 좋다. 귀국시에는 검역당국의 검역을 받지 않은 닭고기·오리고기 등을 반입해서는 안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