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망원유수지 체육시설 새 단장
마포구는 망원유수지 체육시설에 총사업비 7억원을 들여 인라인스케이트 전용 트랙과 보조연습장, 자전거·육상 트랙 등을 설치해 새롭게 확장 및 운영한다. 구민을 대상으로 인라인, 육상, 자전거 교실 등 초보자들이 안전하고 바른 자세로 운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서초구 '꽃초롱 자연학습장' 개장
서초구는 이달 30일 어린이들이 직접 꽃과 작물을 가꾸고 자라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을 내곡동에 개장한다. 자연학습장에는 야생화를 포함 38종의 꽃을 이용한 꽃단지를 만들고 향토작물 가꿈터를 마련해 어린이들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할 예정이다.

종로구, 안심하고 물 마실 수 있도록
종로구에서는 봄에 산과 공원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청운약수터 등 관내 14개소의 약수터에 관정 청소를 한다. 또한 이용객들에게 깨끗한 물과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수도꼭지·안내간판 등 시설물 정비와 약수터 주변 환경 정비를 실시하고 있다.

송파구 '방과 후 학교 영어수업' 첫선
송파구에서는 다음달 1일부터 가원초등학교 등 18개 관내 초·중학교에서 매일 1시간씩 영어회화 집중수업을 무료로 실시한다. 해당 수업의 강사는 영어교사 및 태솔 자격증을 소지한 풍부한 영어수업경력을 갖춘 재원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송파구는 이번 수업을 통해 주민들의 사교육비 부담은 줄이고 공교육을 살리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강북구 '엄마와 아기 함께 떠난 음악 여행'
강북구는 이달 9일 삼각산문화예술회관서 제1회 태교음악회를 개최한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영화와 뮤지컬에 삽입된 곡을 연주를 한다. 클래식 음악은 알파파를 유도해 태아의 뇌기능 발달과 정서함양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강남구, 태안 사랑의 나눔 '강남알뜰장터'
강남구는 4월 30일 10시부터 4시까지 기름유출사고로 고통 받고 있는 태안 주민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남알뜰나눔장터’를 구청광장에서 개장했다. 본 장터에서는 특산물장터, 나눔장터, 꾸러기장터, 소품장터 등 테마별로 열었다.

양천구, 주민과 함께 노점상 '자율계도'
양천구는 5월부터 지역주민과 함께 ‘노점상 자율계도 자원봉사단’을 구성해 불법노점 및 상품적치물 계도에 나설 예정이다. 자원봉사단은 도로를 무단 점유한 노점상에게 시민불편 사항과 법규위반 사항을 이해시켜 시민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이동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강서구 '5월의 작은 음악회' 개최
강서구는 7일 강서구청 뒷마당 등나무 벤치에서 주민과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오월의 어느 멋진 날에’를 개최한다. 이번 음악회에서는 따뜻한 추억, 행복한 꿈, 소중한 만남 등을 주제로 시낭송, 실내관현악단 및 색소폰 연주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은평구 장애아동돕기 자선콘서트 개최
은평구에서는 지난 3일 은평감리교회 대성전에서 장애아동 돕기 자선콘서트 ‘혼자가 아닌 우리’가 개최됐다. 이번 콘서트는 사회의 무관심 속에 있는 장애아동들에게 꿈과 희망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해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대문구 '5월! 가족 행복 페스티벌'
서대문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의 의미를 생각하기 위해 다음달 3일과 31일 이진아기념도서관에서 노년층을 위한 ‘5월! 가족 행복 페스티벌’을 개최할 계획이다. 다음달 3일 어린이 행사 ‘옛날엔 뭐하고 놀았지?’는 체험행사와 도서 전시회로 구성되며 오후 2~4시 도서관 앞에서 열릴 예정이다.

동대문구 홍사립 구청장 '한국의 아름다운 얼굴 20인' 수상
홍사립 동대문구청장이 국내신문사에서 주최한 ‘한국의 아름다운 얼굴 20인의 아름다운 향토인상 부문’에 선정됐다. 이번 시상에서는 국가경쟁력을 이끌며 국민 복지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각 분야별 가장 신뢰받는 인물들을 발굴했다. 구청장 수상에는 지역 구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자치행정을 펼친 것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성동구 '평생학습관 현판 제막행사' 열려
성동구는 지난달 30일 성동문화회관 광장 및 1층 로비에서 여러 구민들과 내빈을 포함 약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생학습관 현판 제막행사’를 개최했다. 성동구는 “정규 학교교육을 마치고 학습활동 대상에서 소외된 구민들의 자아실현을 확대하고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평생학습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원구 '불암산 구민산길걷기 행사'
노원구가 구민 화합과 건강을 위해 이달 7일 불암산 도시자연 공원에서 구민걷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불암산 공원관리사무소에서 출발해 정암사 및 숲속 탐방길을 돌아온다. 대회에 참석하는 주민들에게는 출발 전 행운권을 배부하며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제공한다.

도봉구 '무료 피부병 이동검진'실시
도봉구에서는 다음달 13일 오전 10시부터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이나 만성 피부질환으로 고생하는 주민들이 많은 것을 감안해 피부병 무료 검진을 도봉구보건소 7층 강당에서 실시한다. 이번 검진은 한국한센복지협회 서울시지부 부설의원 이동진료반의 피부과 전문의가 무료로 진료할 예정이다.

광진구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회 위원' 위촉식
광진구는 지난 2일 광진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자원봉사센터 운영위원회를 이끌어갈 위원 19명을 위촉했다. 운영위원회원들은 정기적으로 자원봉사센터 활성화를 위해 활발한 논의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광진구 만들기에 힘쓸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악구 행정혁신 '학습동아리'에 맡겨라
관악구는 행정 변화와 혁신을 위해 6~8일 3일간 학습동아리의 리더 등을 대상으로 워크아웃 미팅 교육을 실시한다. 관학구는 학습동아리를 통해 평상시 업무 중 불합리하거나 연구를 요하는 내용을 과제로 설정 및 사례 수집을 통해 대안 마련을 위해 구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구로구, 환경미화원 격려 행사 열려
구로구가 지난 1일 근로자의 날을 기념해 구 환경미화원들을 격려하는 행사를 개최했다. 하루 앞당겨 실시된 이날 행사에서는 전 환경미화원들에게 농협상품권 등 소정의 격려품을 전달됐고 김승영(55)씨 등 3명이 서울시장상과 유성열(56)씨등 7명이 구로구청장상을 수상했다.

용산구 '2008 서울 청소년 교육미디어축제' 연다
용산구는 이달 31일 용산구청소년수련관 4층 소극장(이촌1동 소재)에서 교육미디어축제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회종목은 힙합, 재즈, 레게, 웨이브 등 그룹댄스와 가요, 랩, 록 등 대중음악으로 나뉜다. 이번 행사에서는 청소년, 교사, 내·외국인 등 모든 시민들이 참석이 가능하다.

성북구 초등학교 주변 불량식품 발 못 붙인다
성북구는 지난 25일부터 유해한 식품환경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 관내 초등학교 200m 내에 있는 식품취급업소에 대해 일제 점검 및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 구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운영해 어린이 기호식품 수거 및 검사와 불량식품 식별 요령 교육 및 홍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종로구, 우리 집 앞 녹지는 내가 지킨다
종로구에서는 녹지대, 가로수 등 생활주변의 녹지를 실명으로 관리할 개인이나 단체, 학교 등을 모집하고 있다. 녹지관리 실명제(그린오너) 참여 신청은 수시로 받고 있으며 신청을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종로구청 공원녹지과(02-731-1456)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영등포구 생활과학교실 '과학 싹 잔치'
영등포구는 이달 10일 영등포구민체육센터 대체육관에서 생활과학교실 과학 싹 잔치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뉴튼, 아르키메데스, 패러데이 등 과학자 테마의 과학실험부스를 운영하고 문제풀기 대회, 대형소마큐브 맞추기 대회, 과학영화 상영, 우리생활 과학교실 홍보대회 우수작 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강동구 '일자산 자연공원 숲속 음악회'
강동구는 이달 16일 둔촌동 일자산 자연공원 잔디광장에서 자연공원 숲속 음악회를 연다. 이번 공연에서는 구립청소년교향악단, 파란, 해바라기가 출연해 클래식과 가요의 멋진 선율을 선보일 예정이다.

중구 '명동스프링 컬러 페스티벌 축제'개막
중구는 마흔 한 번째 명동축제를 이달 2~18일 주말 마다 명동 중앙로 특설무대와 명동 일대에서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명동의 아이콘인 ‘패션’을 상징하는 컬러와 봄을 한데 묶어 ‘스프링 컬러 페스티벌’이라는 주제로 열릴 예정이다.

동작구 동작노인종합복지관 '동작 효축제'
동작구는 이달 6일 어버이날을 맞아 동작문화복지센터에서 동작 효축제를 열었다. 동작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께 어버이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했다. 행사는 기념식, 축하공연, 경품추첨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중랑구 '중랑시네마 & 뮤직페스티벌' 개최
중랑구는 이달 15~17일 중랑천 둔치에서 중랑시네마 & 뮤직페스티벌을 개최한다.이번 뮤직페스티벌에서는 원음방송 황마당의 엔돌핀충전 특집 공개방송을 열고 초대가수로는 김수희, 조항조, 김범룡, 한서경이 출연한다. 중랑시네마에서는 우리생애 최고의 순간, 디워 등을 상영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