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기후변화 능동적 대응” 표명



▲ 환경부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한승수 국무총리, 이만의 환경부장관 등 각계인사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을 개최했다.


전 지구적 이슈로 떠오르는 기후변화 문제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대응할 뜻을 표명했다.




환경부는 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국무총리, 환경부장관, 민간단체 등 각계 인사 1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3회 세계 환경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UN은 1972년 제27차 UN총회에서 ‘인간환경회의’ 개막일인 6월 5일을 ‘세계 환경의 날’로 지정하고 각국에 환경보전행사를 실시토록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6년부터 법정기념일로 지정해 매년 6월 5일마다 환경부 주최로 기념식을 개최해오고 있다.

제13회 환경의 날 기념식은 환경보전과 경제발전이 상생하는 환경정책 선진화의 계기를 마련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메시지를 전달코자 마련됐다. 더 나아가 환경보전 유공자에 대한 정부포상을 실시하고 전국적으로 다양한 환경보전 행사를 개최해 국민의 환경사랑 및 실천의식을 고취코자 하는 취지도 담겨있다.




올해는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반영해 ‘위기의 지구-기후변화 대응’을 주제로 정하고 ‘습관을 바꾸자-지구를 살리는 저탄소 경제로’란 슬로건을 내세워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라이프스타일과 경제의 구축을 통해 기후변화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이날 한승수 국무총리는 치사를 통해 “환경 문제는 범지구적인 문제며 정부는 지구환경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전하고,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보전 실천의지를 더욱 굳게 다질 것을 당부했다.




한 총리는 또 “기후변화 대응기술을 적극 육성하는 등 저탄소 경제로 나갈 것”이라 밝히는 한편 ▷비무장지대 보전 ▷환경성질환 대책 ▷도심 공기질 개선 ▷안전한 물 공급 등에도 적극 투자할 뜻을 표명했다.

이만의 환경부장관 역시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환경 강대국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성원과 협조를 부탁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 한승수 국무총리.
특히 럭 나까자(Luc Gnacadja) UN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은 기념식에 참석해 기후변화와 사막화 방지를 위한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알렸다.

럭 나까자 사무총장은 “사막화 문제는 세계 전 지역이 영향을 받고 있고 토양의 피부병이라 할 수 있다”며 사막화의 폐해에 대해 강조하고 “한국의 경우 황사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기후변화와 사막화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훈·포장 34명 정부포상 수여



이날 기념식에는 그간 환경보전에 공이 큰 각계 인사 34명에게 훈·포장 등 정부포상(훈장 3, 포장 5, 대통령표창 15, 국무총리표창 11)도 각각 수여됐다.

특히 환경설치미술가로 활동하고 있는 이종환 환경재생조형박물관장이 국민훈장모란장을, 쾌적한 도심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 부산 동래구청 환경미화원 박환배씨가 대통령표창을 수상해 참석자들의 축하를 한 몸에 받았다.

또한 지난해 태안 기름유출사고시 방제활동을 펼친 해군 2함대사령부가 단체로 태통령표창을 수상하는 등 환경보전을 실천해 온 숨은 일꾼을 위주로 수상자를 발굴 포상했다.

한편 환경부는 전국적으로 지자체, 기업체 및 지방환경청을 비롯한 유관기관에서도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275개에 달하는 다채로운 행사를 개최해 국민들이 환경정책의 비전과 방향을 공감할 수 있게 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포상자 명단>
-국민훈장 모란장 이종환 환경재생조형박물관 관장
-국민훈장 동백장 지영배 (주)일성종합기계 대표
-홍조근정훈장 김윤신 한양대학교 교수
-국민포장 임항 국민일보 기자
-국민포장 이강운 (사)홀로세생태보존연구소 소장
-국민포장 이삼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원
-근정포장 안상돈 대검찰청 형사1과장
-근정포장 김성 성남 은행초등학교 교장

-대통령표창 주창용 영동 폐자원재활용수집소 대표
-대통령표창 문영록 수달생태연구센터 회장
-대통령표창 오기출 (사)시민정보미디어센터 사무총장
-대통령표창 해군제2함대 사령부(단체)
-대통령표창 한국산업폐기물처리공제조합(단체)
-대통령표창 서산태안환경운동연합(단체)
-대통령표창 태안군청(단체)
-대통령표창 김서호 한국방송공사 KBS환경스페셜 PD
-대통령표창 박환배 부산 동래구청 환경미화원
-대통령표창 박천상 (사)한국환경기술인연합회 회장
-대통령표창 황경철 동남보건대학 교수
-대통령표창 김영선 (주)나래R/C 등기이사
-대통령표창 전라남도 함평군청(단체)
-대통령표창 프리랜서 임성민 방송인
-대통령표창 조성주 신강하이텍(주) 대표

-국무총리표창 정병준 분당 환경시민의모임 대표
-국무총리표창 최광수 (사)에코붓다 상임이사
-국무총리표창 대전광역시 행정도우미 자원봉사회(단체)
-국무총리표창 최경룡 (주)한화 대전공장 팀장
-국무총리표창 류시욱 한국환경자원공사 사업본부장
-국무총리표창 김병익 대전광역시 사무관
-국무총리표창 김홍제 태창호 선장
-국무총리표창 김수명 동주여자중학교 교사
-국무총리표창 주영학 낙동강유역환경청 주민감시원
-국무총리표창 유영한 공주대학교 조교수
-국무총리표창 김익수 제주특별자치도 사무관





▲ 이만의 환경부장관.





















▲ 럭 나까자 UN사막화방지협약 사무총장.

▲ 한승수 국무총리(왼쪽 두번째), 이만의 환경부장관(왼쪽 첫번째) 등 각계 인사들이 환경의 날을 축하하기 위해 참석했다.



▲ 이날 환경보전 유공자 34명에 대한 정부포상이 수여됐다.











[#사진23]

<박순주 기자ㆍ사진=유상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