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부여군(군수 김무환)은 9일 청소년수련원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웃음을 통한 즐거운 직장 만들기’의 고객만족 특강을 실시했다.

‘눈높이를 맞추고 귀 기울이면 고객은 감동합니다’ 라는 고객만족 슬로건으로 고객만족행정을 펼치고 있는 산하 공무원의 마음가짐을 다지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특강에서 박장대소 7대운동, 웃음운동, 성공한 사람은 인상도 밝다 등 웃음으로 성공한 성공사례를 소개하며 주민 응대시 공직자인 내가 먼저 웃는 얼굴로 고객을 대할 때 주민의 자발적 협력과 고객감동 행정의 기초가 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 고객만족특강

그동안 부여군은 민원인에 대한 신뢰받는 서비스 정신을 생활화하기 위해 ‘민원인에 대한 9가지 마음가짐’, ‘민원인 맞이 굿모닝 친절교육’ 등 공무원의 고객응대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고객만족행정을 실시해 왔다.

이날 웃음을 통한 즐거운 직장만들기 프로젝트 특강을 통해 전국 규모의 연꽃축제 및 백제문화제 행사 개최 등을 앞두고 있는 부여군은, 성공적인 행사개최를 위해서는 행사기간에 찾아오는 수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공직자가 먼저 웃으면서 손님을 맞이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다듬는 계기를 마련했다.

군 관계자는 신속 정확한 민원처리도 중요하지만 민원인을 가족과 같이 정성을 담아 섬기는 자세로 모셔 부여군의 행정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다는 계획이다. 부여군은 밝은 미소를 행정에 담아 군민에게 감동서비스를 제공해 다시 찾고 싶어 하는 부여군청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부여=김정기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