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류 금대리에서 하류 주산교로 올수록 악화

하천 곳곳에서 유입되는 하수
보(洑)로 인한 수체의 정체
하천유지용수의 부족이 원인


원주지방환경청(김진석 청장)은 강원 원주천의 오염도 증가 원인은 원주시의 도시화로 인한 인구의 증가, 생활용수와 하수의 증가, 지구온난화로 인한 하천 유량의 급격한 감소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원주천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강화된 수질관리가 요구된다고 발표했다.

2008년 6월 10일 원주천 상류~하류 17km 구간 내 주요 지점의 수질을 조사한 결과 상류 금대리에서 하류 주산교로 내려올수록 원주천의 BOD, COD, TN, TP의 값이 증가했으며, 특히 국가 수질측정망 지점인 치악교 원주천1과 주산교 원주천2 사이에 있는 유입하수와 하수처리장 방류수 등이 높은 오염도를 나타냈다.

청은 수계 전반에 걸쳐 하천수량이 부족하고, 하천 중간에 유입되는 하수와 곳곳에 설치된 보(洑)에서 수체가 정체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하천의 오염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수질측정망 지점인 원주천1ㆍ2 지점의 최근 5년간 수질 오염도 현황(2003.05~2008.05)을 보면 원주천 하류인 원주천2 주산교 지점보다 약 7.8km 상류인 원주천1 치악교 지점은 0.6~5.3mg/ℓ이하의 낮은 BOD 값을 나타내고 있으나, 원주천2 지점은 2006년부터 10mg/ℓ 이상의 높은 BOD 값이 빈번히 나타나는 상황이다.

원주천1과 원주천2 사이에 있는 개봉교와 원주교 구간에 녹색 해캄이 수표면을 덮어 유속이 거의 없으며, 원주교 아래 봉평교 밑에는 보의 설치로 수체가 정체돼 있었으며 원주천 하류인 원주천2(주산교) 지점의 수질 악화는 하수처리장의 방류수 등이 주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하수처리시설 방류수가 기준 이내 수질기준은 BOD 10mg/ℓ 이하로 방류되더라도 배출되는 방류수의 양을 흡수할 수 있는 하천유지 용수가 부족하므로 하천 수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오염저감 방안
원주천의 오염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는 하천 상류에 도로나 관광단지개발 등을 제한하고, 하천유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녹지조성이 필요하며 우수를 저장했다가 갈수기에 이용하거나 하수처리수를 재이용하는 등의 하천유지용수의 공급 방안 등이 시급하다. 또한 원주천 하류의 경우 하수처리시설과 바로 인접하고 있어 하수처리시설 방류수가 기준 이내로 방류되더라도 하천수량에 비해 방류수의 양이 상대적으로 많으므로 하천수질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바, 하수처리수를 직접 하천으로 유입시키기보다는 주변 공간여건 등을 감안해 수초대와 같은 완충지대(Buffer zone)를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추가적인 저감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석화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