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함양군은 가족이 함께 나눔을 실천하는 과정 속에서 가족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의 자원봉사를 활성화하기 위해 결성된 ‘물레방아 가족자원봉사단’은 함양산삼축제기간인 최근 함양상림공원에서 함양산삼축제를 방문하는 내외방객들에게 청정 함양의 이미지를부각시키고 가족봉사단의 활동을 홍보하기 위해 공원 내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 물레방아가족봉사단
올해 3월 31일 발대식을 가진 ‘물레방아 가족자원봉사단’은 23가족 87명(유4, 초26, 중12, 고6, 일반39)이 사랑ㆍ행복ㆍ기쁨ㆍ보람 4개팀으로 나뉘어져 매월 넷째주 토요일에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가족봉사단은 4월과 6월에는 함양정신요양원 과 마천은혜의집 등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청소봉사와 어르신돌보기 프로그램 보조 봉사활동을 했으며 5월에는 관내 홀로 사시는 독거노인을 방문해 재가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향후 가족봉사단은 농번기 농촌 일손돕기 등 매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정기적인봉사활동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함양군은 가족봉사단의 자원봉사 실적을 함양군자원봉사 홈페이지(http://vt.hamyang.go.kr)를 통해 개인별 마일리지로 적립해 관리하고 있으며 가족봉사단 전원을 자원봉사자상해보험에 가입해 자원봉사자의 사기앙양에도 힘쓰고 있다.

<강위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