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범섭)에서는 최근 발생하고 있는 집중호우 및 강풍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농작물 관리요령을 발표하고 대 주민 홍보에 나서는 한편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상습 수해지역은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잘 흐르도록 하고 농작물 관련 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적기 방제를 통하여 집중호우 및 강풍에 대한 피해를 예방할 것을 당부했다.

농작물 관리요령

〈 벼농사 〉

침관수 상습 및 도복우려지역은 배수로를 정비해 물이 잘 흐르도록 하고, 침관수 된 벼는 벼의 줄기나 잎의 흙 앙금 및 오물을 제거하고 새 물로 걸러대기를 해 뿌리를 튼튼하게 한다. 침관수 된 논은 물이 빠진 즉시 흰잎마름병과 도열병을 방제한다.

〈 밭작물 〉
습해 예방을 위해 배수로를 정비하고, 참깨 등은 줄 지주를 설치해 쓰러짐을 방지한다.
강우 후 잎에 묻은 흙과 오물은 분무기 등을 이용해 씻어주고 비가 갠 후 작목별로 적용약제를 살포해 병해를 예방한다.

〈 고추, 과채류 〉
배수로 정비로 고랑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해 습해를 예방한다. 고추는 지주 설치 및 비닐끈 등으로 단단히 고정해 쓰러짐을 방지하고 고추 무름병, 역병, 탄저병 등 병해는 예방위주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 과 수 〉
배수가 불량한 포장은 배수시설을 설치해 주고, 초생재배 포장은 풀을 베어준다.
경사지 및 새로 조성한 과원은 짚, 비닐 등으로 피복해 토양유실을 방지한다.
강풍에 나무 가지가 찢기지 않도록 받침대를 묶어 세워주고, 찢어진 가지는 잘라낸 후 즉시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수확기 복숭아는 비 그친 후 2~3일 후 출하한다.

〈 농업시설물 〉
시설하우스 과수시설 등 각종 농업시설물은 안전점검을 철저히 해 피해를 받지 않도록 관리한다. 하우스 주변 배수구 정비로 습해를 예방하고 비닐이 바람에 찢어지지 않도록 하우스 밀폐 후 비닐끈을 고정한다. 바람이 강하게 불어 골재가 파손될 우려가 있을 때는 피복한 비닐을 찢어 골재 보호로 피해를 줄인다.

<김석화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