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도 정부예산의 개산 요구가 지난달 말로 마감됐는데 일반회계의 총액은 약 86조1300억 엔으로 2004년에 이어 과거 두 번째 규모가 될 전망이다. 후쿠다 개조내각이 표방하는 ‘안심실현’의 일환으로서도 일전의 홋카이도 도야코 서미트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 떠올랐던 기후변화문제에 대응할 ‘저탄소 사회 구축’을 다시 중점항목의 핵심으로 삼고 있다. 주요 관계부처의 저탄소 사회 관련 예산 개요는 다음과 같다.

환경성, 에너지특별회계에 474억엔
환경성은 ‘저탄소 사회・일본, 저탄소 세계의 실현’을 중점시책의 골자로 잡아 ①실현의 기반이 될 환경과 경제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해나갈 시스템 구축 ②모든 시책의 실시로 6% 삭감 및 앞으로 연결시킬 정책 ③시・지역육성 ④주역이 될 인재육성 ⑤일본의 정책을 세계로 확장시킬 국제적인 리더십 발휘 ⑥저탄소 중앙관청을 지향하며 솔선해 실행한다.

이를 위해 에너지대책 특별회계에 전년대비 18% 증가한 약 474억엔, 지구온난화 대책추진비에 동 대비 30%가 늘어난 약 34억 엔 등을 올렸다. 환경세의 신설도 다시 요구한다.

구체적인 주요 시책으로는 ‘국내 배출량 거래추진사업(에너지 특별회계)’에 35억 엔, ‘카본・오프셋추진사업(동 특별회계)’에 1억5000만 엔, ‘저공해차 보급사업(동 특별회계)’에 2억400만 엔 등을 계상했다.

경제산업성, 새로운 사회실증에 신규로 92억 엔
경제산업성의 내년도 예산 개산 요구는 ‘에너지 수급구조혁신(저탄소 사회의 실현)’을 큰 골자로 해 총액 7173억 엔을 충당했다. 신에너지 도입 등 지원강화와 원자력의 이용확대, CO₂의 격리・저류(CCS) 등 ‘공급구조의 혁신’으로 전년 대비 28% 증가한 4558억 엔을 배분 또한 세제의 그린화와 CO₂ 배출량을 가시화하며 혁신적인 에너지절약을 실현, 그린IT 활용 등 ‘수요구조의 혁신’에 대해 36% 늘어난 1876억 엔을 올렸다.

더욱이 전기자동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의 실증프로젝트와 에너지 절약 가전크레디트(CDM)제도, 3R타운 구상, 환경조화형 물 순환프로젝트 등의 ‘지역 신 사회 시스템 실증 프로젝트’를 신규로 총 92억 엔을 충당해 실시한다.

국토교통성, 주택・건축물의 CO₂ 삭감 추진
국토교통성은 중점 3분야 중 하나인 ‘지구환경시대에 대응한 생활 조성’의 일환으로 ‘저탄소사회 구축’을 정해 도시 수준에서 계획을 책정해 지원을 확충해나갈 ‘저탄소 도시육성 추진(10억 엔)'과 제로・에너지 주택 등의 평가방법과 기술기준을 개발하는 ‘주택・건축물의 자원절감과 CO₂ 삭감 대책의 추진(300억 엔)'에 매진한다.

또한 1~2인승 소형전동차량 등을 개발하는 ‘교통분야의 CO₂ 삭감대책추진(97억 엔)', 차기 기상위성인 정지 지구 환경관측위성 등을 정비하는 ‘지구온난화의 관측과 감시체제의 강화(90억 엔, 신규)', 시스루(see-through) 형 태양광 패널과 LED조명 등 ‘최신기술을 도입한 그린청사 정비(43억 엔)'를 추진한다.

농림수산성, CO₂ 흡수원인 삼림정비를
농림수산성은 저탄소 사회를 실현시키기 위해 CO₂ 흡수원으로 삼림정비와 농산어촌의 CO₂ 삭감, 목질 바이오매스의 이용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삼림정비로는 2007년 12월까지 6년간 330만㏊의 간벌실시를 목표로 ‘사회 차원에서 협력해 산림재생대책(25억 엔)'을 마련하고 ‘산림정비 광역제휴촉진 대책사업(5000만 엔)' 등 신규사업을 창설해 적절한 대응을 도모한다.

또한 농산어촌에 저탄소 사회를 실현시키기 위해 ‘저탄소 마을육성 모델지원사업(8억8300 만엔)'과 ‘탄소저류 관련기반 정비실험사업(5억 엔)' 등 신규사업을 전개하며 시설정비 등을 지원한다. 더욱이 목질 바이오매스와 관련해 ‘CO₂ 배출삭감을 위한 목질 바이오매스 이용확대 대책사업(1억4358만 엔)' 등 신규사업 외에 비식용 원료에서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는 등 ‘차세대 바이오매스 활용추진대책(218억3700만 엔)'도 확충했다.

<제공=일본환경신문사(www.kankyo-news.co.jp)>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