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시(시장 김휘동)는 안동 거주민 50명 이상을 신규로 고용하는 투자기업에게 3년간 최고 10억원의 물류비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안동시가 투자유치촉진조례 개정을 통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조례상에 명문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분양과 안동 문화관광단지 용지 매각을 앞두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 상반기에 이르기까지 매월 20여 건의 분양 문의와 방문이 잇따랐으나, 분양 입주로 이어지지 않자 안동시는 안동이 주요 수요처인 수도권과 멀리 떨어진데다 항만과도 원거리여서 투자기업이 물류비용에 큰 부담을 느끼고 있다는 자체분석에 따른 것이다.

일례로 지난해 하반기 미국 N사가 경북바이오산업단지 입주를 위해 미국본사에서 현지 실사팀이 안동을 방문했을 때에도 안동과 항만이 멀리 떨어졌다는 이유로 투자가 결렬된 바 있다. 과다한 물류비가 원인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안동의 투자여건과 상황이 날로 호전되고 있다. 지난 6월 경북도청 안동ㆍ예천 이전 확정 발표에 이은 9월 26일 도청소재지조례(안)이 의결됨에 따라 이제 한층 더 도청이전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이고, 게다가 올해 말 상주~안동~영덕 간 106.2㎞에 이르는 동서6축 고속도로 기본설계가 완료되면, 내년도에는 확보된 703억 예산을 통해 공사 착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뿐 아니다. 국내 굴지의 L사, S사도 안동투자에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안동의 달라진 투자여건을 방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요즘 정부의 화두는 단연 투자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다. 안동시 또한 경북바이오산업단지 분양률이 현재 50%를 웃돌아 지역에서 건실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중견기업급 이상 기업을 타켓으로 해 유치활동에 올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번에 시가 기업유치책의 일환으로 내놓은 물류비 지원책이 어떠한 효과를 발생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건실한 일자리 하나가 지역주민 20명을 먹여 살린다” 며 “예년에 비해 안동의 투자여건이 눈에 띄게 성숙된 만큼 대도시 접근성만 향상된다면 대기업 유치도 욕심을 내볼만하다”며 지속적인 제도개선과 인프라 구축으로 기업과 눈높이를 맞추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두식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