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형 기술력 확보 당연한 수순
연구과제 발굴 등 최대한 늘릴 생각


저탄소 기술력 확보에 그 어느 부처보다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곳이 환경부이다. 현재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펼치고 있고, 기후변화와 직결된 환경기술 확보에 역점을 두고 R&D 사업을 추진하는 곳이 기후변화정책과이다. 박광칠 사무관을 만나 환경기술과 온실가스 저감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주>

온실가스 저감기술 확보 ‘박차’
▲ 박광칠 사무관
환경부가 추진중인 차세대 기술개발 사업은 환경기술을 집중 개발해 환경과 경제가 상생하는 환경복지국가를 구현한다는 목적을 갖고 있다. 2010년 핵심환경기술 수준을 세계 5위권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 아래 정책·재정지원은 환경부가, 사업기획·평가·관리 등은 한국환경기술진흥원이 전담하고 있다.

“기후변화 관련 R&D 사업을 총괄하고 있고, 내년도 과제 발굴 및 기술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인 사업들은 한국환경기술진흥원에서 진행하면서 환경부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를 막는 대책 마련에 열정을 갖고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박광칠 사무관은 전했다. 덧붙여 이산화탄소가 온실가스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처리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이를 줄이는 사업에 역점을 두고 있음을 강조했다.

현재 이와 관련해 가장 밀접한 기술을 개발하는 곳은 한국환경기술진흥원에서 조직을 구성, 2007년 12월부터 시작해 6년 6개월 동안 총 1235억원이 지원되는 ‘폐자원 에너지화 및 non-CO₂ 온실가스 사업단’이다. 사업단은 이 중 특히 ‘non-CO₂ 온실가스 저감기술’을 위해 225억원을 할당, 메탄과 N2O 및 불소화합물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시설을 대상으로 효율적인 저감기술을 개발 적용해 국내 온실가스를 저감함과 동시에 CDM 사업화를 도모하고 있다.

“(온실가스 저감기술은) 실용화기술 확보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현재 (우리나라가) 교토의정서상 의무감축국은 아니지만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는 것은 결코 무의미한 것이 아닙니다.”

박 사무관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기술력 확보는 반드시 필요함을 피력했다. 더 나아가 정부에서 좀 더 지원을 하면 개발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기에 기술력 확보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더 많은 지원책을 펼쳐야 함을 강조했다. ‘시대적인 요구’란 소리다.

“(사업단이 진행하는) ‘non-CO₂ 온실가스 저감기술’은 일반적인 저탄소기술이 아닌 특수한 기술이자 높은 효과를 발휘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폐자원 에너지화 및 non-CO₂ 온실가스 사업단’은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크게 ‘non-CO₂ 온실가스 저감기술’과 ‘공통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세부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non-CO₂ 온실가스 저감기술’은 ▷플라즈마-복합후처리 공정을 이용한 HFCs, PFCs, SF6 고효율 분해시스템 개발 및 CDM 사업화 ▷촉매반응을 이용한 SF6 분해기술 및 고효율 분리시스템 개발 ▷매립지의 CH4 고효율 정제 및 CLG 활용기술 개발 ▷중소규모 매립지 매립가스 활용 번들(bundle)형 CDM 사업 ▷카프로락탐 생산공정에서의 N₂O 저감 CDM 사업 ▷HFCs 생산 및 소비분야의 HFCs 저감기술 적용을 위한 CDM 사업 ▷non-CO₂ 온실가스 분야 해외 CDM 사업 등을 행하고 있다. ‘공통 기반기술’은 non-CO₂ 온실가스 저감기술 개발 타당성 및 사업화방안 연구를 추진중이다.

오염물질-온실가스 통합관리 전략
환경부는 또 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동시에 관리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도 집중하고 있다. ‘환경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통합관리 전략(IES: Integrated Environmental Strategies)’이라 불리는 이 연구는 4차례에 걸쳐 연구를 진행시켰고, 내년도엔 5차 연구를 할 예정이다. 한마디로 환경오염도 저감되고 온실가스도 저감되는 정책이나 사업을 도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일례로) 수질오염총량제의 경우 온실가스 발생에 영향력이 있긴 하지만 작고,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정책들은 온실가스에 대한 영향력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정책을 펼치면서 어떤 정책이 얼마나 온실가스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 것인가를 찾고, 온실가스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정책을 펼치고자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박 사무관은 환경부가 환경오염물질을 줄이고자 추진하는 모든 정책들이 온실가스와 연관성이 있는 만큼 정책 추진에 있어 온실가스를 동시에 저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최대한 온실가스를 줄이겠다는 의지가 보이는 대목이다.

“현재 환경부 차세대 기술개발사업 속엔 기후변화와 관련된 연구가 많지 않지만 앞으로는 많이 할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 과제를 도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금껏 기후변화에 대한 연구는 계속돼 왔지만 부족한 면이 있었고, 향후 관련 연구를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건의중이라 박 사무관은 전했다. 환경부가 추진하는 사업들 중 기후변화에 대한 비중을 높이겠다는 소리다.

박 사무관은 또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연구를 행함에 있어 모든 것들이 손조롭게 진행되진 않는다고 밝혔다. 나름대로 애로점이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다양한 연구자들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할 것이란 말도 잊지 않았다.

“기후변화와 관련된 연구들 중에는 시일이 지남에 따라 급격히 변화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미 연구된 사안이라 해도 다시 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단순히 기존 연구와 비슷하게 중복된다는 이유로 다시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한정된 재원 하에서 연구를 진행하다보면 (생태, 수처리, 대기, 기후 등) 분야별로 나눠먹기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박순주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