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의 CO2 배출과 용기포장 대응 등 환경 배려의 ‘가시화’를 촉구하기 위해 도쿄도는 내년부터 그린 구입 네트워크(GPN)와 제휴해 상품에 환경정보를 표시하는 방침을 추진하기로 했다. 자발적으로 표시한 가공식품을 실제로 매장에서 시험적으로 판매하는 등 보급 촉진책도 계획하고 있다.

도에서는 이것들을 구입한 소비자에게 포인트를 주는 ‘에코 포인트’ 시스템을 시범적으로 활용하는 제안도 내놓아 향후 보급을 위한 움직임이 주목을 끌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GPN이 현재 책정을 검토하고 있는 가공식품의 구입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한 것이다. 현시점의 방안은 가공식품 전체에 대해 ①원재료의 재배·사육 시 환경 배려 ②용기포장의 환경 배려 ③라이프사이클 전체의 CO2 절감 대책이라는 세 관점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원재료에 대해서는 화학비료와 농약, 수송 시의 환경부하만이 아니라 재배지 등의 생태계보전과 수산물 자원관리를 포함시킨다. 또한 용기포장에 관해서는 경량화와 리필용기로 제공, 폐기 시의 환경부하 배려 등, 힘써 나가야 할 사항을 망라하고 있다. 나아가 가공 시의 에너지 절약에 대해서도 위탁공장과 서플라이 체인의 제조단계 사업자에 대한 대책 요청 등을 담고 있다.

이것들을 반영한 상품정보 포맷으로써는 예를 들어 원재료 항목에서는 유기 JAS와 특별재배 농산물, 적정 농약규범(GAP)에 근거한 공정관리의 유무 등 또 용기포장에 대해서는 리필 대응과 리사이클 설계, 재생재의 사용 상황 등 가공과 물류 시 에너지 절약과 부산물 재자원화 대책 등의 정보내용을 담을 방침을 검토 중이다. 푸드 마일리지와 유전자변형작물, 에콜로지 병의 사용 등에 대해서도 기재한다.

도에서는 종래부터 제품의 제조에 수반돼 발생하는 CO2 등 환경부하의 가시화에 대한 방책을 검토해왔으며 GPN 방침에 기본적으로 찬성하고 공동으로 대책을 추진하기로 최근 합의했다. 2천만엔의 예산을 계상해 GPN과 기업이 내년부터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할 개별 상품의 환경부하 제공과 매장에서의 정보제공에 협력하며 지원 대책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제공=일본환경신문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