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를 따라 여행을 하면 각종 기업 및 제품의 광고판 사이에서 ‘생거 진천’, ‘안성 맞춤’ 등 특정 지역을 홍보하는 대형 광고판을 볼 수 있다. 기업의 제품만을 광고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도 홍보하고 광고하는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처럼 지방자치단체도 지역을 상품같이 홍보하고 지역 활성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지역의 특성을 바탕으로 고유의 지역 이미지를 만들고 홍보를 통해 기업과 주민,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들을 만족시키는 모든 활동을 ‘장소 마케팅(Place Marketing)’ 혹은 ‘지역 마케팅(Region Marketing)’이라 한다.

최근에는 장소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지역 슬로건 개발이 한창이다. 지역 슬로건은 지역의 이미지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만들어진 표어로 지역 특성을 쉽게 생각나게 하고 강렬하게 기억시키는 효과가 있다. 지역 슬로건은 지역의 대표 브랜드가 되어서 특산물 판매에 활용되기도 한다.

잘 만들어진 지역 슬로건은 직간접적으로 지역 경제에 도움을 준다. 지역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역슬로건에 역사와 자연, 문화 등 지역의 배경과 특성을 반영하고 다른 지역과의 차별성을 표현해 지역성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또한 슬로건에 지역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서 지역 주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도 좋은 사례이다.

<김지선 기자ㆍ자료=국토해양부>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