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금융위기와 실물경제 침체로 기업들의 실적이 크게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화성시가 기업의 위기를 공유하고 공격적인 기업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화성시는 관내 기업체의 위기 상황을 알아보고 대응방안을 강구하고자 관내 등록한 5700여 개의 기업체에 대한 전수상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일 시청 상황실에서 ‘화성시 비상경제대책본부(이하 대책본부)’ 주관으로 365일 기업지원 올인을 위한 긴급대책 회의를 가졌다.

각 실‧과‧소장을 비롯해 읍‧면‧동장,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대책본부 실장인 최형근 부시장은 직원들에게 상담 목적과 방법 등을 설명하고 신속한 기업 상담을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대책본부에서 마련한 기업 경영환경 상담계획에 따르면 우선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500개 업체를 대상으로 표본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2단계로 오는 2월 중에 전체 5200여 개 업체를 대상으로 전수 우편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계획에 따라 시청 과장들은 직접 상담표를 들고 해당지역의 중‧소 기업체가 전하는 어려움을 듣기 위해 현장으로 나서고 기업체와의 상담을 통해 고용안정현황, 자금운영상황, 전년대비 가동상황, 건의사항 등을 파악하고 올 해 기업지원 시책 방향을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한 개의 기업도 도산하는 일이 없도록 기업체와 공동체 의식을 갖고 조사 결과를 분석해 늦어도 3월부터는 행정, 금융, 인력 등 분야별 대응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재 화성시는 5759개 기업체가 등록돼 있고 미등록 간이사업장인 6500여 개의 업체까지 포함할 경우, 경기도 내 가장 많은 1만2250여 개의 업체들이 활동 중이다.

따라서 시는 화성지역의 기업경영악화가 도내 기업들의 수지악화로 연계될 수 있는 상황임을 우려해 무엇보다 기업지원과 경제회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10월부터 기업 매출이 30% 이상 급감한 상황”이라며 “화성시의 경우, 현대‧기아자동차, 삼성반도체 공장 등이 있어 대기업들의 경기악화가 협력업체로까지 전가될 수 있어 적극적인 기업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황기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