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경기 서남부 연쇄살인 사건과 관련, 경기도 내 유일하게 경찰서가 없는 의왕시민들이 경찰서 신설을 위해 직접 발 벗고 나서 귀추가 주목 된다.

지난 4일 경찰청에서 범죄에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온 경기지역에 대한 종합치안대책을 발표한 내용을 보면 치안인력 재배치, CCTV 추가설치, 그리고 내년에 용인서부, 2011년 하남·안양만안, 2012년 부천 오전·동두천 등 경찰서를 조기에 신설하겠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그동안 경찰청과 경기도, 일선 자치단체에서 추진해 오던 계획을 정리했을 뿐 경기도와 의왕시에서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요구해온 의왕경찰서 신설 등은 계획조차 세우지 못한 채 빠져 있어 의왕시민과 시민단체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의왕시는 지난해 치안 더부살이 20년을 청산하기 위해 ‘지역치안 협의회’를 창설하고 ‘경찰서 유치기원 1000명 걷기대회’를 펼쳤으며 전체 시민의 90%인 12만360명이 서명한 탄원서를 국회, 청와대, 행정안전부, 경찰청에 건의한 바 있다.

특히 의왕경찰서 신설예산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관련 예산 2억원이 통과됐으나, 막판 국회 예결위에서 삭감되어 가슴을 치는 아픔을 경험한 터라 이번 발표에서 의왕경찰서 신설이 제외된 것에 대해 시민들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시민을 대표하는 의왕시 의회(의장 이동수)가 지난 6일 긴급 임시회를 열고 의왕경찰서 신설 제외를 집중 성토하면서 올 1회 추경예산에 반드시 경찰서 신설예산이 반영되도록 해 달라는 조기 개서 촉구 건의문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한편 의왕시민들도 더이상 앉아서 정부가 치안대책을 마련해 줄 때까지 기다릴 수만은 없다면서 의왕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20여개 민간단체들은 지난 12일 시민주도의 의왕경찰서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주도하에 14일 백운호수 광장에서 의왕경찰서 촉구 결의 대회 및 호소문낭독 등 경찰서 신설과 관련, 시민 결의대회를 가졌다.

또한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경기도에서는 치안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대책에서 경찰서가 없는 시에는 CCTV 확대 설치와 청와대를 비롯한 관계 중앙부처에 정책 건의를 통해 조속히 경찰서를 신설한다는 계획을 강력히 추진할 방침이다.

지금 의왕시에는 34개 지역의 GB해제 조정지역에 대한 도시개발사업으로 기존도시 대비 80%의 새로운 도시가 만들어지고, 14개 지역의 도시재정비사업, 6개 단지에 대한 재건축사업으로 인한 인구 유입 등 조만간 25여만명의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의왕시민들의 지금 심정은 화성경찰서 개청과 같이 임시 콘테이너 박스에서라도 경찰서를 개청하게 해야 한다는 분위기이다. 현재 의왕시 경찰관 1인당 치안수요(1527명)는 전국 평균(507명) 치안수요보다 3배로 높아 주민들의 불안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우선 의왕시에서는 경찰서가 신설될 때까지 보안등 및 CCTV 추가설치, 우범지역 순찰강화, 보안등 및 가로등 일제 정비를 통해 노후 등 교체와 조도를 상향 조정하는 등 나름대로 치안대책을 강화하여 주민 불안을 해소한다는 계획이지만 근본적인 대책이 없는 한 치안불안은 여전히 남아있다.

경찰청에서는 2013년까지 경찰서 신설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지만, 의왕시에서는 이미 고천동 택지개발예정지구 3곳과 주변지역 4곳에 경찰서 부지를 잠정 확정해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당장 올 1회 추경에 의왕경찰서 신설과 관련한 예산이 반영된다면 하반기에 착공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장명진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