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가꾸는 학교시설 It's Book !








충남, 푸른학교 조성과 자연에너지 활용 방법 등 안내
충남교육청은 학교시설의 효율적인 관리와 푸른학교를 조성하고, 자연에너지를 이용,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학교시설을 만들기 위해 일선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시설 관리 완벽서  3종을 발간해 보급했다.
실질적인 시설물 관리자를 위한 『학교시설 유지관리 길잡이』는 시설물 각 부분의 기능과 재료의 성질, 설비기기의 작동원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시설물에 발생하는 노후현상, 구조부재, 마감재, 설비기기의 관리요령과 응급대책을 실무자 위주로 설명, 보수예산의 절감과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일선의 풍부한 경험을 쌓으신 교장선생님들의 조언과 전문가의 자문을 바탕으로 제작한『학교조경 길라잡이』책자는 학교내의 장소별 적합한 수종, 식재된 수종의 유지관리, 학교조경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함으로써 학교조경을 계획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현재 국내 외에서 개발돼 활용되고 있는 새로운 에너지 이용기술 중 우리 교육시설에 접목 가능한 기술 중심으로 알기 쉽게 재구성한 『환경과 자연을 생각하는 학교시설』은 신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학교 시설과 학생들에게 에너지의 소중함과 절약정신을 일깨워 주는 교육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