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오는 모든 식물자료를 담은 '초등학교 교육과정 식물자료' 책자가 나왔다.




울산교육과학연구원 울산들꽃학습원은 11일 초등학교의 과학, 슬기로운생활,실과 교육과정에서 나오는 식물을 컬러사진을 곁들여 수록한 '초등학교 교육과정 식물자료'를 발간, 18일까지 전 초ㆍ중ㆍ고에 배포할 계획이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식물'편에서는 1∼6학년까지 공통과정 식물로 민들레, 백일홍, 담쟁이덩굴, 동백나무 등 80종을 과명ㆍ분포지ㆍ관련교과 관련내용과 함께 담았다.

  학교별 식물로는 1∼2학년 과정의 향나무 사루비아 진달래나무 등을, 3학년 과정의 네가래 물수세미 꽈리 마름 등을, 4학년 과정의 강아지풀 당근 등을, 5학년 과정의 도라지 더덕 베고니아 등을, 6학년 과정의 고사리 관음죽 할미꽃 등 107종을 수록했다.

특히 구분하기 어려운 식물은 설명과 함께 사진ㆍ그림을 곁들이고, 일러두기를 달아 결실기와 개화기, 들꽃학습원 식재 등의 정보를 수록해 이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했다.







책수록의 한 페이지
'들꽃학습원 식재시물' 편에는 울산 울주군 범서읍 서사리 들꽃학습원에 심어져 있는 가시엉겅퀴 구절초 괘이밥 깽깽이풀 쑥부쟁이 솜방방이 파리지옥 등 초화류 96종과 함박꽃나무 모감주나무 떡버들 호랑가시나무 등 수목류 48종을 싣고 있다.

또 우리 주위에서 쉽게 관찰할 수 있는 참나무과 소나무과, 단풍나무에 관한 이야기와 부록으로 용어해설과 색인을 마련해 교사와 초등학생이 이용하기 쉽도록 했다.
<김현서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