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신천과 금호강에 살고 있는 수달(천연기념물 제330호) 보호를 위한 대책마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금년 초 수달 서식이 알려지면서 시민들의 관심이 커지자 수달 서식지의 안정적인 보호를 위해 정확한 서식지와 행태 등을 알리지 않은채 수달전문가로 구성된 수달보호협의회(회장 환경녹지국장)를 구성하고 동인동물병원을 긴급구조센터로 지정하는 등 적극적인 보호대책을 추진해왔다.


최근에는 수달보호 안내판을 제작하여 부착하고, 시설안전관리사업소와 북구청의 감시인력 10명을 증원 하는 등 보호대책이 하나씩 추진하면서, 이를 시민에게 알리고 '아름다운 환경도시 대구의 마스코트'로서 수달사랑을 당부하고 있다.


한편, 수달 전문가, 시 관계부서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수달보호협의회는 부상당한 수달의 구조 및 구급, 치료대책, 서식환경 보호와 불법 어로도구에 의한 밀렵 방지를 위한 감시 강화, 신천·금호강 수달 생태조사 용역 등을 적극 추진키로 하는 한편, 이후 각종 하천공사시에는 수달서식처 보호와 육성을 위하여 수달보호 협의회의 자문을 거친 후 공사를 추진토록 했다.


시는 앞으로도 수달보호를 위하여 추경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수달의 사망 및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수성교 상하류 200m 구간에 안전펜스를 설치하고 수달의 서식처 및 개체 보호를 위한 대형 안내판 5개소 설치, 신천 금호강 수달 생태조사 용역 등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시에서는 이 용역 결과를 토대로 장기적인 수달 보호대책의 추진 자료로 활용하여 다양한 서식처 조성 및 복원으로 타 지역의 개체도 대구시로 유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수달이 대구도심의 새로운 명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