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_3753
CCI 이사장 빌 클린턴 전 미대통령 <사진=한종수 기자>
【서울=환경일보】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2050년까지 현재 발생하고 있는 온실가스의 80%를 감축 못 해주면 치명적인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5월19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제3차 C40 세계도시 기후정상회의’ 개막식에서 클린턴 기후구상(Clinton Climate Initiative, 이하 CCI)의 이사장인 빌 클린턴은 “온실가스를 감축 못하면 식량 공급이 크게 감소할 것이며 수자원 접근성이 떨어져 결국 굉장한 비용으로 수천만 인간들의 대이동이 일어날 것이다”고 경고했다.

 

먼저 클린턴은 기후변화에 대해 말로만 논의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고 전하며 “올해 말 코펜하겐에서 새로운 합의가 이뤄지길 학수고대해서는 안 된다”면서 “교토의정서에서 여러 나라가 비준을 하고도 실제 달성하지 못한 감축 목표를 교훈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클린턴은 교토의정서가 제정되던 과거 대통령 재임 기간을 상기하며 당시 적극적 지지가 없던 미 상원의원을 거론했다. 나아가 교토의정서로 인해 세계의 자유기업정신이 손상될 거라는 얘기까지 나돌았다며 당시 상황을 언급했다.

 

han_3851
CCI 이사장 빌 클린턴 전 미대통령 <사진=한종수 기자>
그는 중국의 경우를 예로 들며 막대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미국발 세계 경제위기가 중국의 3000만명의 공장 일꾼들을 내몰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클린턴은 “계속되는 경제 위기 속에 오바마 정부의 경기부양책이 결국 미국 부채가 증가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런 발언이 일각에서는 현 오바바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간접적인 비판으로 내다보기도 했다.

 

클린턴이 기조연설을 통해 줄곧 강조한 것은 ‘HOW’였다. ‘어떻게’라는 문제에 대한 답을 모두가 노력하면 할수록 코펜하겐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미 의회에서 긍정적인 생각을 이끌어 낼 것이며, 미국·중국·인도 등 전 세계가 모두 기후변화를 대처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한편 이날 열린 ‘제3차 C40 세계도시 기후정상회의’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한승수 국무총리, 런던·베이징 등 세계 80여개 도시 시장 및 대표단이 참가해 성황리에 개막식이 거행됐다.

 

오 시장은 ‘서울친환경에너지선언’을 언급하며 서울시가 의무감축 국가 수준의 공격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해 종합 계획 추진 중임을 밝혔다. 오 시장이 밝힌 서울마곡지구 개발은 ‘탄소제로도시’ 사업 일환으로 서울시와 CCI는 이날 CPDP(기후친화적 도시개발사업)을 적용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CCI는 C40 기후리더십그룹의 파트너로서 기후관련 첨단기술과 기후변화 전문가 등을 지원해 도시들의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의 실행을 돕고 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도시의 기후변화대응 성과와 과제’라는 주제 아래 ‘기후변화와 경제위기’, ‘저탄소 정책 방향’ 등 7개 본회의를 거쳐 마지막 날인 21일에는 각 도시들의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담은 ‘서울선언문’을 채택한다.

 

한편 이번 정상회의의 부대행사로 마련된 기후변화박람회가 삼성동 코엑스에서 21일까지 열린다. 박람회에는 삼성, 현대, 포스코, 휴스콘건설 등 46개 국내외 기업들이 신재생에너지·에너지효율화 분야의 최첨단 기술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종수 기자 jepoo@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