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영애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요즘 기온이 올라가고 습기가 많아 식품에 해충이 발생하기 좋은 조건이 되므로 가정 내 식품안전을 위해서는 올바른 해충 예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해충이 발생한 식품은 영양적ㆍ기호적 측면에서 손실일 뿐만 아니라 배설물과 호흡으로 인한 수분과 열이 발생해 식품을 부패ㆍ변질시키고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가정에서 자주 발견되는 해충은 화랑곡나방ㆍ머리대장가는납작벌레ㆍ각종 바구미ㆍ창고좀벌레 등이 있으며, 특히, ‘화랑곡나방’의 유충은 종이, 얇은 판지, 비닐, 알루미늄 호일을 갉아서 뚫을 수도 있고, 포장이 접힌 부분도 기어들어 갈 수 있다.

 

 식품을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는 우선 식품을 구입할 때 포장이 훼손되어 있지는 않은지 잘 살피고, 유통기한이나 포장날짜가 있는 경우에는 최근 날짜의 것을 구입한다.

 

 식품은 소량 구입해 짧은 기간 내에 사용하고, 먼저 구매한 식품을 먼저 사용하며, 식품을 보관할 때에는 바닥에서 50cm이상 떨어진 서늘하고 건조한 장소에 유리ㆍ금속ㆍ플라스틱 등 뚜껑이 있는 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아울러 식품을 보관하는 장소에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 아니나 굳이 사용할 수밖에 없을 경우에는 식품이나 접시, 조리기구에 직접 닿도록 뿌려서는 안되고, 살충제를 뿌린 후에는 적어도 2시간 이상 완전히 환기를 시켜야 한다.

 

 만약 해충이 발생한 경우에는 그 식품은 섭취하지 말고, 밀봉해 실외 쓰레기 통에 버리고 해충이 번식한 것으로 보이는 제품은 55℃ 이상의 온도에서 30분간 가열하거나 0℃의 냉동고에서 4일 이상 보관후 조리해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식품구입ㆍ보관 및 해충제거 등 올바른 식품보관방법은 식약청 홈페이지 ‘소비자정보’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청>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