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원 기자 = 환경부는 세계자연보전총회 유치를 위한 추동력을 제고하고, 총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해 범정부 유치위원회를 구성, 9월 8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유치위원회는 정부, 국회, 언론, 산업계, 민간 등 세계자연보전총회의 유치를 열망하는 각계각층의 대표로 구성됐는데 유치위원장은 이홍구 서울국제포럼 이사장이 맡게 됐다.

 

 이번에 구성된 유치위원회는 세계자연보전총회 유치 및 홍보전략 자문, IUCN 이사들에 대한 홍보ㆍ교섭 활동 지원, 국민적 관심제고를 대외홍보 등의 역할을 담당하며, 총회 유치가 확정되면 준비위원회로 전환, 총회 준비를 진두지휘하게 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그동안 유치실무위원회(위원장 환경부차관)를 중심으로 총회 유치를 위한 기본전략을 수립하고, IUCN 총재의 방한을 초청하는 등 IUCN 이사에 대한 개별 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해 왔으며, WCC에 대한 국민적 인지도 제고 및 유치열기 확산을 위해 100만인 서명운동을 추진(9월 4일 현재 80만명 서명)하고 있다.

 

 환경부는 적극적인 홍보활동 전개로 우리나라 인지도 제고에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평가했으며, IUCN 이사 및 IUCN 사무국이 한국의 적극적인 유치노력에 공감하고 아시아 지역이사를 중심으로 지지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제5차 세계자연보전총회는 제주도와 멕시코의 칸쿤이 유치경쟁을 벌이고 있는데 칸쿤은 세계적인 관광지로서의 지명도, 유치활동을 우리보다 일찍 착수(2008년부터 유치활동 시작, 제4차 총회에 이어 재도전) 한점, 스페인 문화권 이라는 측면이 우리보다 비교우위에 있다.

 

 우리나라는 녹색성장 국가전략,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무비자 입국이 가능한 점이 멕시코에 비해 유리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멕시코 실사(8.17~21)시 IUCN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으며, 최근 중앙정부가 참여하는 유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멕시코가 과거보다 적극적으로 유치 활동을 전개하고 있어 WCC 제주 유치 성공을 위해서는 유치 노력을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유치위원회 구성으로 환경부 및 제주도뿐만 아니라 국회, 관계부처, 산업계 등 각계각층의 전폭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유치 활동을 보다 강화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