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변유성 기자 = ‘낙동강이 살아야 지역도 살고 나라도 산다’ 낙동강 살리기 사업이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성공모델이자, 대한민국 녹색성장의 중심축으로 만들기 위해 경북 낙동강변 11개 시·군 지역주민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았다.


 (사)낙동강 살리기 운동본부 (본부장  최태림)는 오늘 경북 예천군 한천 생활체육공원에서 11개 시·군지역주민 5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낙동강사업 성공기원 범도민 결의대회를 했다.

 

 전국최초, 주민 스스로 힘으로 국책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 공감대 확산노력전개, 이날 행사를 주관한 (사)낙동강살리기 운동본부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이 직접 시행되는 11개 시군 농업인, 환경, 그리고 청년단체 대표로 순수한 민간단체이다.


 이번 결의대회는 지역의 미래가 달린 국책사업에 도민이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나서도록 이끌어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특히 이날 행사는 반복되는 홍수, 식수마저 위협받는 가뭄과 수질오염에 고통받아온 지역주민들의 소망보다는 일부 단체의 감성적 반대 목소리가 더 커지는 현실 속에서 ‘사업을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목소리를 하나로 모아낸 것이다.

 

 보상과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주민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고, 사업도 친환경적으로 추진되도록 하는 감시자 역할은 물론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확인하는 주민대표자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민 스스로 힘으로 낙동강을 살리기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마련한 이날 결의대회는 ‘삶의 기반을 마련해주고, 땅 밑의 나쁜 액운을 다스려 사업성공을 기원’하는 도립 국악단 사물놀이패의 ‘지신밟기’ 식전공연에 이어 인사말과 경과보고, 지역주민이 성공염원을 담은 결의문 채택에 이어 11개 시·군 낙동강의 흙과 물을 모으는 합토·합수식과 도립 국악단, 연합  합창단(도청공무원, 예천여성합창단)의 축하 공연순으로 진행됐다.

 

 최태림본부장은 인사말에서 “경북지역 낙동강변 11개 시·군 민들이 한뜻으로 힘을 모아 낙동강사업이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성공모델이 되도록 도민의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주민대표는 ‘일부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물길 살리기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이것은 홍수·가뭄·수질오염에 고통받아왔던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것으로 이제부터 주민 스스로 현장에서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해 나아갈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 심명필 본부장은 축사에서‘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단순한 하천정비를 넘어 생명·경제·환경이 흐르는 강을 만들어 선진한국으로 가기위한 국책사업으로 강 살리기 사업 때문에 복지, SOC예산이 줄어든다는 우려는 사실이 아니고 오히려 이 부분의 예산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경북지역은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중심축으로, 가장 많은 양의 사업지구와 사업비가 지원되는 만큼 선도적으로 추진해주길 바라며, 아울러 지역주민 스스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자율적인 사업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는데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낙동강 구간 사업이 성공모델이 되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11개 시·군지역주민들의 염원을 담은 ‘흙과 물’은 이날 이루어진 합토·합수식은 (사)낙동강 살리기 운동본부에서 지난 16일부터 30일까지 15일간 11개 시·군지역을 순회하면서 낙동강변 100~500여명의 지역주민들과 함께 낙동강 살리기 사업 성공을 기원하면서 자기 지역의 흙과 물을 담아 온 뜻깊은 것으로,‘낙동호’가 출선해 안동시부터 예천군까지 11개 시·군의 140만 도민의 염원을 하나하나 모으는 격려행사에 이어 ‘함께 모은 흙과 물로 생명의 씨앗이 발아돼 낙동강이 녹색의 강으로 다시 살아나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강’이 되는 ‘희망의 분’에 담았다.

 

 채토·채수행사에 이어 이날 합토·합수행사에 참여한 주민대표는 “나 혼자 힘을 보탠다고 무슨 도움이 될까 생각했는데, 오늘 큰 자부심을 느낀다며, 우리 자식들을 위해 물 부족과 홍수 없고 수질오염 는 낙동강을 만드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hkbs7115@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