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환경일보】변유성 기자 = 경상북도(김관용 도지사)는 노인일자리 확대 방안으로 관련기관 단체와 협력체제를 구축해 기업체의 노인일자리를 개척해 나가기로 했다고 지난 9월30일 밝혔다.

 

도에 따르면 정부 재정에 의존적인 노인일자리사업을 민간부분으로 다양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시니어 친화기업 지정‘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시니어 친화기업 지정’ 제도는 지역내 노인 고용비율이 높은 기업 및 노인일자리 제공 등 노인일자리 확보에 관심과 협조를 하는 기업체를 경상북도지사가 인증함으로써 노인취업 실태를 개선해 나가는 제도이다.

 

시니어 친화기업으로 지정되면 도지사 표창, 친화기업 표지판 제작 부착 등으로 기업 이미지를 높임과 동시에 지역의 노인인력 행사시 각종 팜플렛에 등재, 기업 홍보에 도움을 주는 등 인센티브를 주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노인일자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노인일자리 관련 기관ㆍ단체들 간의 협력기구를 만들어 일자리 창출과 정보교환, 노인인력 인식개선 활용 등을 통해 지역사회의 노인문제를 해결하는데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협력기구 구성은 노동청, 상공회의소,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대한노인회, 교수, 행정기관 등 노인일자리 관련기관 단체 15명 내외로 구성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경북도 노인일자리 추진상황은 올해 1만4000개 추진에 이어 내년에는 1만6000여개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며, 이를 위해 로컬푸드(Local food)사업, 문화재 발굴원 파견사업, 바다사랑 지킴이, 건강생활지원 사업 등 저탄소ㆍ녹색성장 환경변화에 기여할 수 있고 사회적으로도 유용한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차원의 새로운 일자리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어르신들의 재취업ㆍ재고용과 같은 일자리나 자원봉사 등의 사회적 참여욕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고령화가 더 확대되기 전에 노인들이 스스로 자립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하며, 이제는 지역사회가 다함께 노인문제를 해결해 나아가야 할 시점이라며, 이를 위해 어르신들이 활동적인 주체로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생산적 노인복지서비스 향상을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잘 챙기겠다고 밝혔다.


hkbs7115@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