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김영애 기자 = 농림수산식품부는 수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어촌 활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귀어ㆍ귀촌 종합대책’을 2010년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기 침체에 따라 경영능력이 있으면서 어촌에 정착할 의향이 있는 계층이 늘어나는 추세에 있어 귀어자도 귀농정착지원과 동일한 조건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귀어ㆍ귀촌 희망자의 면밀한 계획 수립과 신중한 결정을 돕는데 주력하기로 하고, 정부 지원대책에만 의존해 귀어하려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귀어ㆍ귀촌 종합센터’를 설치, 수요자 관점에서 필요한 정보ㆍ교육ㆍ컨설팅 등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귀어ㆍ귀촌을 구상하는 단계에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실습중심의 현장 및 창업교육 지원사업은 국립수산과학원의 창업보육센터 및 신지식인 사업장 등을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초기에 실패하지 않도록 창업계획서를 면밀하게 검토해 단계별로 지원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마련해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한편 귀어 희망자가 가장 많은 애로를 호소한 주택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기로 하고, 정착을 위해 주택을 마련하는 경우는 구입자금을 융자하고, 수리비는 일부 보조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귀어자의 영어정착자금은 2010년도 예산에 100억을 반영해 현재 어업인과 같은 조건을 적용하기로 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