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역 폐기물 문제가 계속 불거지고 있다. 용산역세권 개발부지 전체면적의 80% 정도 땅속에 산업폐기물이 불법 매립돼 있다고 주요 일간지들이 보도하면서 파장이 일파 만파 확산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약 10만평 규모의 부지가 납이나 니켈 같은 발암물질과 중금속, 기름등으로 심각하게 오염돼 있고 정화비용만 최소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상가상으로 땅속에는 15톤 덤프트럭 2만5천여대분의 폐콘크리트, 폐침목, 고철같은 온갖 폐기물이 불법 매립돼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 한복판이 거대한 산업쓰레기 매립지였던 것을 시민들만 몰랐던 것이다. 용산구청 측은 이런 사실을 밝힌 보고서 등을 근거로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자 측에 오염정화 명령을 내렸다고 했지만, 과연 모르고 있었는지는 의문이다.

 

더욱이 역대 철도청장들은 한결같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니 참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엄연히 시행사가 있고, 시공사가 있고, 감리가 있는데 몰랐다고 잡아떼면 다인가. 하부조직에서 알아서 다 잘(?) 처리하고 보고하지 않았다는 말인가.

이 지역의 일부는 본지가 이미 2002년 ‘서울역사의 오염토 방치 및 축소처리’ 보도와 병행해 비슷한 시기에 불법매립을 단독 취재 보도했던 곳이기도 하다. 당시에도 개발사업자 측과 철도청, 용산구청을 통해 현장의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보도를 방해하는 바람에 심한 마찰이 빚어지기도 했었다.

 

과거는 접어 두고라도 여하튼 이런 종류의 폐기물을 부지 안에 묻은 것은 엄연한 불법이며 해당지자체에서 경위를 파악 후 당연히 고발조치해야 한다. 또한, 법기준에 맞는 정화조치를 당장 실시해야 한다. 오염된 토양과 지하수 정화, 매립 폐기물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고서는 단 한 걸음도 개발이 진행돼서는 안된다.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곳이 어찌 용산역 뿐이겠는가. 우리나라 철도역사 100년 동안 과연 어느 정도나 오염된 토양을, 폐기물을 적법하게, 환경에 부담을 덜 주는 방식으로 처리했겠는가. 예산집행 내역만 봐도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저가입찰방식이 늘 불법을 야기해왔던 사실도 묵과할 수 없다. 투명한 현황조사와 더불어 합리적인 처리비를 산정하고 최종 적법 처리까지 보고하는 전과정책임의식을 새로이 할 때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