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한종수 기자 = 타미플루에 내성을 가진 신종플루 변종 바이러스가 유럽에서 잇따라 발견됐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변종 신종플루가 나타난 사실을 뒤늦게 인정했다.


영국 웨일스의 한 병원에서는 신종플루 치료제로 쓰이는 타미플루에 내성을 지닌 변형 신종플루 바이러스가 발견돼 인간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고 노르웨이에서도 신종플루의 변형 바이러스가 확인됐다.

 

영국 보건당국은 현지시각 20일 “타미플루에 내성을 지닌 신종플루 변형 바이러스의 인간 대 인간 감염 가능성에 대해 정밀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변형 바이러스는 카디프의 웨일스대학병원에 입원 중인 5명의 환자에서 발견됐으며 이 가운데 2명은 회복됐고 1명은 중환자실에서, 2명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이들 3명의 환자는 병원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노르웨이 보건당국은 “신종플루 계통 바이러스의 변종이 사망자 2명과 중증환자 1명에게서 확인됐으며, 변종이 감염자들의 증세를 악화시킨 원인이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노르웨이 공중보건국은 “유전자 변이는 신종플루 바이러스가 인체 호흡기에 더 깊숙이 침투해 한층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데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WHO는 “변종 바이러스가 사망 등 치명적인 상황을 유발했다는 증거는 아직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하고 있다.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복제를 하면서 이 과정에서 돌연변이가 생긴다. 이런 돌연변이 특성이 계속 축적되면 본래의 바이러스와 다른 변종으로 바뀌게 된다. 바이러스 스스로 살아 남기 위한 자구책이다.

 

최근 우크라이나에서는 변종플루로 인해 수백명이 사망했다는 언론보도와 함께 대통령까지 나서서 국제사회의 구호를 요청, 세계보건기구(WHO)가 서둘러 진화에 나서기도 했다.

 

이처럼 유럽에서 신종플루 바이러스의 변종이 발견됐다는 보고가 잇따르면서 국내에서도 변종 바이러스가 확산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체계적인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jepoo@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