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 = 2008년 제주지역의 65세 이상 인구는 63080명으로 전체인구의 11.6%를 차지하고 있고 2015년이면 14.3%로 ‘고령화 사회’, 2025년이면 20.1%로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타 선진국에 비해 노인인구의 증가속도가 빠른 편으로 이웃 일본에 비해 2년이나 빠른 것으로 분석돼 고령화 사회에 대한 준비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제주특별자치도 출연기관인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 전략산업기획단은 고령 친화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주형 고령친화산업 기반구축 방안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정부는 고령친화산업의 매출액 기준 시장규모가 2010년에 43조9천억원, 2020년에는 148조6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고령친화산업을 미래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지원할 수 있는 제도적 기틀을 마련하고자 지경부, 복지부 공동으로 2006년 12월 ’고령친화산업진흥법’을 제정하고, 범정부차원의 전담 조직을 신설·운영해 고령 친화산업육성 계획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제주가 갖고 있는 세계자연유산, 불노초의 전설, 장수의 섬 이미지, 천혜의 청정 자연환경 및 관광 인프라를 적절히 활용하면 제주도의 고령친화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된다는 분석이다. 특히 고령친화산업 기반조성 역점사업 중 실질적인 고령친화산업 기반구축 방안으로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설립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보고서의 연구책임자인 제주전략산업기획단 고성돈 박사는 “제주도의 경우 고령친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의식과 저변확대가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라 지적하고, 고령친화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이를 추진하기 위한 추진체계가 만들어져야 하며, 급격한 고령화 사회를 맞고 있는 제주지역은 고령친화산업 진흥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체제 구축과 노인 복지 서비스 인프라 확충으로 지속발전 가능성을 확보해야 미래 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