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진호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U-City 서비스 발굴을 위해 오는 2월1~26일까지 한달간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민체감형 아이디어 공모접수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U-City는 첨단 IT기술을 기반으로 도시의 효율적 관리 및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기반을 갖춘 도시로서, 특히 시민이 체감하고 현실감 있는 서비스 개발은 U-City 발전의 핵심이다.

 

그동안 국토해양부는 시민체감형 서비스 개발을 위해 2008년 말부터 연구개발(R&D) 지원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발굴을 추진해 왔으며, 금번 공모전은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연구실을 벗어나 일반 국민과 직접 소통해 더욱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개최하게 됐다.

 

금번 ‘U-City 서비스 공모전’은 고등학생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고등부, 대학부, 일반부 3개 부문으로 나눠 접수 및 심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공모 신청은 ‘공식 홈페이지(www.u-cityservice.org)’만을 통해 접수받으며, 관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독창성, 실현가능성, 시민친화성을 기준으로 2차례 평가를 실시해 선정한다. 고등부 및 대학부는 개인 뿐 아니라 팀(5인 이내)으로도 공모전 참여가 가능하며, 2차 평가시 발표 및 시작품 제출이 포함된다.

 

동 공모전에서 선정된 우수한 아이디어는 등급에 따라 국토해양부장관상, 한국과학기술원총장상, 건국대학교총장상 등 상장과 함께 약 20만원~300만원의 소정의 상금을 포상으로 수여할 계획이다.

 

당선작은 포상시상식, 전시회, 책자발간 등을 통해 정부의 정책홍보에 활용할 뿐더러 이 중 참신하며 실현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는 국내외 U-City 건설에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활용해 발전시킬 계획이다.

 

동 공모전은 응모 대상을 다양화하고, 효율적으로 홍보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한국과학기술원( KAIST), 건국대학교가 공동 주관해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U-City 및 동 공모전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접수양식 등) 필요시 공식 홈페이지(www.u-cityservice.org)를 참조하거나, 고등부는 ☏042-350-4543(공모전 담당자-KAIST), 대학부·일반부는 ☏02-458-9533(공모전 담당자-건국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근 확대되는 U-City 건설 추세에 비해 실제 국민들의 U-City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 편이었으나, 동 공모전을 통해 U-City가 생활에 주는 편리성과 경제적 이익에 대해 국민들이 인식하고, 관심을 갖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본다”라고 말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