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일보】박문선 기자 = 인천시에서는 최근 도시경쟁력 제고를 위한 도시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어 이에 도시디자인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국내외 선진사례 및 우수 시책 등의 모니터링을 실시해 시범운영하고 있다.

 

주요 대상은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등 관련 중앙부처, 타 시도 및 기초자치단체의 우수한 사례는 물론 뉴욕, 파리, 런던, 도쿄 등지의 해외 사례 등으로, 국내외 도시디자인 우수사례를 중점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도시디자인 관련 중앙부처의 추진 사업이나 계획을 조사해 디자인 트랜드를 파악하고 국내 석학 등의 신문 연재 칼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들을 수집해 모니터링하고 있다.

 

모니터링 내용은 인천시 홈페이지에 DB를 구축한 후, 시민들도 접속해서 정보 활용창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료로 만들어, 앞으로 도시디자인 사업 및 용역에서부터 도시경관이나 공공디자인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도 신규 아이디어 창출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러한 모니터링 결과들은 월 1회 모니터링 평가제를 통해 우리시 정책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반영할 수 있도록 제도화할 계획으로, 앞으로 도시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제도시에 어울리는 매력적인 도시경관을 창출할 수 있는 기틀을 지속해서 마련할 예정이다.

 

smk8472@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