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적 강정천담팔수
▲서귀포시 강정천담팔수

【제주=환경일보】김태홍 기자 = 문화유산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가 추진되고 있다.

 

서귀포시는 관내에 산재해 있는 문화유산을 각종 개발로부터 보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오는 3월부터 11월까지 문화유적에 대한 전수조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서귀포시는 이번 전수조사 후 문화유적 분포지도를 제작, 개발사업으로 인한 문화유산 훼손사례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조치는 그동안 개발사업장에 문화유적이 있는지 사전에 파악하지 못한 채 개발사업을 추진하다 문화유적이 발견되면 공사가 중단되는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 이를 예방하기 위해 추진됐다.

 

문화유적 분포지도가 제작되면 개발사업을 구상할 때도 해당 지역을 제외시켜 개발계획을 세울 수 있어 각종 사업 추진에도 효율성이 도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화유적사진
현재 서귀포 지역의 문화유산은 2003년도 이후 문화유적분포지도에 (구)서귀포시 : 300건(지정문화재 25, 향토유산/비지정 275), 남제주군 : 640건(지정문화재 75, 향토유산/비지정 565)으로 총 940건이 조사 된 바 있다.

 

또한 2003년 이후 ‘연산호 군락’, ‘한란자생지’ 등 지정문화재 60여건이 추가 지정됐으며, ‘마을별 포구’, ‘잣성’ 등 비지정 문화유산도 발견돼 추가 보존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번 조사로 통합D/B가 구축되면 그동안 지형도에 표기돼 찾기가 어려웠던 문화유적이 지번별로 세분화돼 표기됨으로써 쉽게 찾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귀포시는 지난 5일 지도제작에 따른 승인을 제주특별자치도에 요청했으며 2월 중 제주문화예술재단과 문화유적 분포지도제작에 따른 계약을 체결, 오는 11월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kth6114@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