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진호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2010년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물동량 처리목표를 2009년 대비 7.5% 증가한 1,750만TEU로 잡았다고 밝혔는데 물동량으로는 지난해보다 122만TEU나 많은 규모이며, 월평균 10만TEU 이상을 더 처리하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으로 이는 세계 경기침체가 본격화되기 전인 2007년 물동량(1,754만TEU)과 비슷하며, 1,793만TEU가 처리된 2008년보다는 2.4% 감소한 수준이다.

 

 목표 물동량을 주요 항만별로 보면, 국내 ‘컨’물동량의 73.4%를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은 지난해 대비 7.4% 증가한 12,840천TEU를 목표로 잡았고,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 목표 물동량은 각각 7,003천TEU(6.6%)와 5,817천TEU(8.3%)이다.

 

 국내 ‘컨’물동량의 11.1%를 차지하고 있는 광양항은 개항 이래 최대 물량인 1,950천TEU(7.8% 증가)를 처리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추진 중에 있으며, 국내 ‘컨’물동량의 9.5%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항도 2009년 대비 7.0% 증가한 1,660천TEU를 목표로 잡았다.

 

 화물성격별로는 수출입 항만 ‘컨’ 물동량은 큰 폭(15%내외)의 교역액 증가 전망에도 불구하고 6.7% 증가한 11,056천TEU에 그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수출입화물의 경박단소화 및 해상운송 의존도 저하 등으로 교역액 100만불당 해상 ‘컨’물동량 규모가 2004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했고, 2010년에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한편 우리 항만 시설의 운영 효율화를 위해 최대 유치해야 하는 환적화물은 중국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고 국내 항만(부산항, 광양항)에 조성된 항만 배후물류단지가 본격 운영에 들어감에 따라 2009년에 비해 8.4% 증가한 6,178천TEU로 목표를 잡았다.

 

 정부는 적극적인 물동량 유치를 위해 이미 1월부터 환적컨테이너에 대한 항만시설사용료를 100% 면제하고 있으며 도로로 수송되는 컨테이너를 해상수송으로 전환하기 위해 연안화물선의 항만사용료 감면율을 기존 50%에서 70%로 확대하고, 특히 연안컨테이너전용선에 대해서는 100% 감면하는 정책도 병행하고 있다.

 

 주요 컨테이너항만도 물동량 유치를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방안과 마케팅전략을 내놓고 있느데 부산항은 환적화물 유치를 위해 85억원 규모의 볼륨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일본, 중국 등 전략지역 화주 및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타겟마케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광양항도 우수고객 마일리지제를 신설하고, 연안화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함과 아울러 글로벌선사와 대형화주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으며, 인천항 또한 선사유치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체계를 구축하고, ‘Sea&Air 환적화물’ 유치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더블딥 우려, 원자재가 상승 등 아직도 세계 경제에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불확실성이 높지만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경기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어 적극적으로 환적화물 유치에 나서고, 항만배후물류단지 활성화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간다면 반드시 물동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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