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환경일보】고광춘 기자 = 담양군은 공직사회의 비리 근절을 통한 건강한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고강도 반부패 청렴 행정 향상 계획을 내놓았다.


 담양군은 부정부패 고리 단절과 투명한 행정을 통해 깨끗하고 청렴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단 한차례의 비리만 적발 되도 금액에 상관없이 바로 퇴출시키는 “1회 비리 노출 아웃제도”를 4월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1회 비리 노출 아웃제도’는 직무와 관련해 공금을 횡령 또는 유용하거나 금품과 향흥을 받은 공무원, 인사와 관련해 금품을 제공한 공무원은 금액에 관계없이 한번의 비리만으로도 해임 이상의 중징계를 내리는 제도이다.

 

 아울러 군은 금품이나 향흥을 받은 공문원에 대한 중징계와 함께 제공자(업체)에 대해서도 형사 고발과 입찰 참가를 제한하는 등 부정부패의 근원을 발본색원(拔本塞源)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부패공무원 신고 보상금을 최고 10백만원까지 지급하는 내용의 보상금 지급조례를 제정하고 부패행위자의 직근 상급자나 부패행위를 알고 있는 주변 공직자, 또는 비리행위를 강요나 제의 받은 경우 이를 신고하지 않을 경우에도 처벌하는 규정을 신설해 부패신고제도를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또한 국민권익위원회와 자동 연결되는 내부고발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부패취약 업무부서에 대해서는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금품수수 등 부패행위자를 색출해 엄중 문책하는 등 강도 높은 부패척결정책을 추진한다.

 

 군 관계자는 “지속적인 반부패 청렴교육과 홍보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청렴도 자가진단을 통해 공직자 스스로 청렴한 공직 분위기 조성에 앞장 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담양군은 비리 공무원에 대한 엄중 처벌과 함께 현행 자치법규를 체계적으로 분석 평가해 비현실적인 기준 정비 등 부패 취약분야의 제도 개선과 부패유발 요인을 사전에 정비하고 인허가 업무와 복지, 농업 분야의보조금과 특별회계 예산 집행 등에 대해서는 기획 감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kkcw6060@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