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바이오가스를 에너지로 쓸 수 있는 마을이 조성될까? 지난 24일 바이오가스의 에너지화 계획에 따른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방안을 주제로 포럼이 열렸다. 이번 포럼은 환경부와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중앙녹색성장포럼, 인천녹색성장포럼이 주관하며 한국환경공단, 인천대 산학협력중심대학사업단이 후원했다.

이번 포럼에서 2010 녹색성장 과제와 지역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하고, 일본의 바이오매스 타운 조성을 예로 들어 우리나라가 추진해야 할 녹색마을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장기복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본부장은 “국민들이 녹색성장을 대기업이나 중앙정부 일로 인식하거나, 기업이 사업의 이미지를 녹색으로 과대·허위 포장하려는 현상이 있었다”며 “2010년에는 녹색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노력을 본격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KEI는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실행방안을 마련하고, 녹색 건축물·교통 확대와 녹색금융 활성화, 에너지 가격 합리화 및 세제의 친환경적 개편 등 7가지 실천 과제를 공개했다.

장 본부장은 “지역의 녹색성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시민이 주체가 되는 녹색운동을 추진하겠다”며 지역녹색성장실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활성화 방안은 그린빌딩, 그린커뮤니티, 그린잡, 그린라이프 4가지다.

특히 녹색마을과 관련한 그린커뮤니티부분에서 마을단위 에너지 절약사업을 추진하고 지방하천·소하천 살리기, 도시숲·녹색길 조성 확대 등이 제시됐다. 장 본부장은 “마을 유형별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각 부처별로 최적의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라며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이에 환경부 최병권 팀장은 “녹색성장을 위한 에너지 자립형 지역 공동체를 형성하고자 한다”며 “농촌 및 소도시의 에너지 자립도를 40%로 높이고 2020년까지 녹색마을 600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녹색마을이란 태양력·풍력 등 자연 에너지와 음식물 쓰레기나 산업 폐기물에서 나온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에너지를 공급하는 마을로 에너지 자립을 높이고 자원 낭비를 막을 수 있는 자원순환형 공동체다.

녹색마을은 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촌형, 산촌형으로 구분돼 추진되며 부처별 시범 사업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전국에 확산 보급할 계획이다. 현재 광주광역시 승촌마을, 충남 공주시 월암리, 전북 완주군 덕암마을, 경북 봉화군 조양면에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시범사업에 사용될 예산은 약 60억원으로, 환경부, 행정안전부, 농림부, 산림청이 사업에 참여하며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시설과 태양력·풍력 등을 이용한 자연력 시설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된 시설들은 전기와 열을 생산해 온수를 공급하고 수송연료로 활용된다.

환경부는 녹색마을을 통해 음식물 쓰레기, 가축 분뇨 등을 에너지로 활용해 폐기물을 위생적으로 처리하고 마을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