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c_0051.

▲ '2010 해양정책 연례 심포지엄 해양신재생에너지 개발, 득인가 실인가?' 포럼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모순이 지적돼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해양 신재생에너지를 개발은 에너지를 절감하고 환경을 보전할 수 있을까?

 

3월31일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2010 해양정책 연례 심포지엄 해양신재생에너지 개발, 득인가 실인가?’에서 참가자들은 해양 신재생에너지인 조력발전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기 주관하고 국토해양부가 후원한 이번 포럼은 지난해에 이은 두번째 포럼으로 강종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원장, 최장현 국토해양부 제2차관을 비롯해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에서 조력 발전소를 통해 화력에너지를 대체하는 친환경 에너지를 제공하지만, 발전소 건설이 환경 파괴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조력발전은 하구에 방조제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국내 서남해안은 세계적인 조력·조류 개발 여건이 우수하며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반면, 방조제 설치로 인해 물의 흐름을 막아 갯벌 면적 감소, 생태계 파괴 등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광수 한국해양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조력·조류발전을 상용화한다면 연간 5000GWH의 무공해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연간 연간 7500억원의 원유 수입 대체와 연간 약 234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효과를 기대한다”며 해양 신재생에너지 도입에 긍정적인 입장을 비췄다.

 

또한 이 연구위원은 수문·수차를 이용해 하구의 흐름을 최대화하는 등 친환경 조력·조류 에너지 개발을 적극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조력발전으로 인한 국내 갯벌 파괴와 생태계 파괴를 우려하는 시선도 많았다.

 

유승훈 호서대학교 교수는 “현재 조력발전을 추진중인 가로림만은 조력발전 최적지로 개발성이 높지만, 국내 유일 자연갯벌로 보존가치도 높다”며 해양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모순적인 상황을 지적했다.

 

이에 백용해 녹색습지교육원 원장도 “갯벌이 사라진다는 것은 에코시스템이 손상되는 것이다. 조력발전을 시급하게 추진하지 말고 ‘한등 끄기’ 등 에너지 절약을 선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토론 참가자들은 갯벌이 람사르협약에 연안습지로 지정돼있는 만큼 국제적인 시각과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정종관 충남발전연구원 환경생태연구부장은 “조력발전은 환경·경제·사회적인 면에서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며 “환경성, 경제성만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전략적인 환경평가를 해야 하며, 조력발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누적적인 평가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참가자들은 환경영향평가에 있어 환경 가치를 고려한 경제성을 확인해 해양 에너지 개발로 해양환경이 파괴되지 않도록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조력발전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여전했다. 특히 최근 지식경제부가 발표한 RPS 도입과 관련해 정부가 사업을 성급한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인천환경운동연합 이혜경씨는 “신재생에너지 발생량을 맞추기 위해 우후죽순으로 조력발전소가 들어서고 있다”며 “정부가 소홀히 여기던 신재생에너지 문제를 기업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씨는 “아직 국내에서 조력발전 경험이 없는 만큼 대규모로 만들지 말고 작은 규모로 만들어 시범 작동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강동환 한국서부발전 그린에너지팀장은 “현재 발전사업자가 해양 신재생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조력발전뿐이다. 정부는 사업자가 개발된 기술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보급·지원하길 바란다”며 정부와 관계부처의 적극적인 지원을 강조했다.

 

한편 환경 변화를 최소화하는 해양 신재생에너지로 조류발전이 제기됐다. 전승수 전남대학교 교수는 “조력과 달리 깊은 수심에 터빈을 설치하고 물의 흐름을 통해 전력을 생산해 수생태계 보존은 물론 전력 생산까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조류발전은 물의 흐름에 따라 양방향으로 터빈이 돌아갈 수 있어 20시간 정도 전력 생산이 가능하며, 고래나 물개 등 해양 동물이 이동할 경우 터빈을 임의로 멈출 수 있어 생태계 보존과 종 다양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게 전 교수의 주장이다. 전 교수는 “국내에서 조류발전이 가능한 곳은 4~5곳에 불과하지만 세계적으로 보면 100여곳이 가능하다. 국가가 조류발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초점을 맞춰 참가자들이 조력·조류발전에 대해 논의했지만 구체적인 방향제시는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앞으로 더 많은 논의를 통해 신재생 에너지의 모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초 법안이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토론을 마쳤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