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서울시는 지난 해 유치원, 학교 등 418개소의 시설대상으로 한 식품알레르기 사례조사결과 35%가 식품알레르기 경험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 2010년부터 식품안전차원에서 식품알레르기에 대한 안전관리에 착수한고 밝혔다.

 

 식품알레르기 증상별 사례는 두드러기 54%, 아토피 피부염 30%, 설사 등 기타 16%로 나타났으며, 특히 아나필락시스의 경우 응급처치를 못했을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데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는 원인음식에 노출이 됐을 때 피부발진이나 호흡곤란, 의식변화, 혈압저하, 구토, 심한 복통 등의 쇼크증상이다.

 

 알레르기 질환자 중 식품알레르기로 인한 환자 비율은 어린이 78%, 유아 75%, 청소년 65% 순으로 조사돼 어린이ㆍ유아가 식품알레르기 취약 연령층으로 우선 관리가 필요한 대상으로 나타났는데 원인식품은 계란 31%, 생선류 23%, 견과류 18%순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식이패턴의 변화에 따라 가공식품에 첨가되는 경우가 많아 해당 알레르기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서울시는 조사 대상 시설 중 73%만이 식품알레르기 보유자를 파악하고 있으며 이 중 80%가 어린이 스스로 관리하고 있어 사실상 방치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3단계 수준별 급식관리 매뉴얼을 4월부터 각 시설에 제공한다.

 

 3단계 수준별 금식관리 매뉴얼은 시설, 환경 등 여건에 따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 1단계는 영양사가 없는 시설로 학생, 학부모와 담임교사에게 식단을 알려 제공 된 급식 중 원인식품을 제거한 후 식사할 수 있도록 하고, 2단계는 영양사가 상주하고 각 학생별 알레르기 유발 원인식품을 제거한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로 학년ㆍ반ㆍ번호, 이름 및 원인 식품 제거 내용이 명시된 제거식을 개별 밀폐용기에 담아 배식하게 하며, 3단계는 영양사와 조리사 등 인력이 상주하고 급식시설이 완비된 시설로 학생별 식품알레르기 유발 원인식품을 제거하고 이로 인해 손실된 영양을 보충 할 수 있는 대체식을 제공하도록 했다.

 

 식품알레르기 관리 매뉴얼을 원하는 시설장과 시민은 서울시 식품안전 추진단 식품안전과(☎6361-3856)로 요청하면 무료로 배포하고, 식품알레르기의 위험성과 관리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자 서울시 교육청, 보육시설 시설장과 교사, 학부모 등 시민고객을 대상으로 식품알레르기 교육을 실시한다.

 

 교육내용은 최근 아토피피부염, 천식 등의 식품알레르기로 사고 사례, 식품별 대체 식품 및 식단, 제품구입 시 식품표시읽기 등으로 특히 교사와 시설장들에게는 각 사례별 식품알레르기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매뉴얼을 제공한다.

 

 교육대상은 학교 및 보육시설 시설장과 교사 등의 전문가와 학부모 등 시민고객을 대상으로 구분해 실시하는데 교육은 4월부터 6월까지 이루어지며, 교육일정은 4월 12일 서울시 식품안전정보(http://fsi.seoul.go.kr)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교육장소는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와 학부모는 서울시 교육청에서 실시하고, 보육시설 교사와 학부모는 서울시 보육정보센터에서 실시하며, 교육신청방법은 해당 보육시설, 학교 및 서울시 식품안전과(☎6361-3856)로 유선 신청하면 된다.

 

 향후 서울시에서는 식품알레르기 예방 관리 웹사이트를 구축해 시민고객들이 관련정보를 쉽게 공유하도록 하고, 체계적인 관리모델을 개발해 보급함으로서 시민들의 안전한 식생활을 보장할 계획으로 시민건강위협 식품위해요소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지고 단체급식이 증가하는 환경에서 서울시의 선진도시형 식품알레르기 관리에 자녀들을 기르는 시민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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