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전기차 운행구역표지판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최근 전기차에 대한 이슈가 뜨겁다. 국토해양부는 30일 자동차관리법령을 정비해 전기차가 도로주행이 가능하도록 했으며, 서울시도 자동차관리법령에 근거해 14일부터 도로를 달릴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기차 실용화에 대한 하나둘씩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과연 누가 전기차를 탈 것인가이다. 국내에 보급될 전기차는 시속 60km에 2인 탑승이며 가격도 천만원을 넘는다. 또한 지나치게 조용해 사고를 유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전기차가 석유 자동차를 대신할 이동수단일 것이라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전기차 인프라가 전무한 상황에서 밀어붙이기만 한다면 타려는 사람은 없고, 태우려는 사람만 있는 것 아닌지 모르겠다.

 

전기차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정부의 인프라 마련이다. 당장 다음 주부터 전기차가 달릴 수 있다는 서울시도 2020년까지 충전기 11만기를 보급하겠다고 하지만 당장 지금 어디서 충전을 해야 할지는 의문이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무턱대고 하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아이가 소풍을 가더라도 빠지는 물건 없이 꼼꼼히 챙긴다. 하물며 친환경 성장동력으로 키울 전기차 사업이다. 사람들이 불편함 없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인프라 마련이 시급하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