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도 직제표에 영원히 남기 위해서는 5가지를 개선해야 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축정과는 지난 23일 오후 6시부터 8시 15분까지제주특별자치도 제1청사 2별관 3층 회의실에서 축정과 전 직원과 타과 직원, 사업소, 행정시 및 축협등 생산자단체 직원 30여명이 모여 “축정과! 이렇게 하면 망합니다” 라는 주제로 지금까지 업무행태에 대한 솔직한 비판과 진솔한 대화의 장인 끝장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사업비 지원방식 개선, 부서내 및 행정시, 생산자단체 간 업무공유 등 축정과 업무 전반에 대한 비판과 앞으로 축정과 발전을 위한 건의 등 열띤 분위기 속에서 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축정과 업무 전반에 대해 솔직하고 뼈아픈 비판도 있었으며, 다음의 5가지 사항이 개선, 고쳐지면 망하는 축정과를 살릴 수 있을 것으로 꼽았다.

 

업무의 공유화등 소통부재

 

농가와 행정, 도와 사업소, 행정시간 소통부재로 부서별 직원 출장시 지도사항이 달라 농가가 혼선을 초래하고 있으며 부서내에서 업무의 수직적인 보고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수평적인 정보공유 부족 등으로 현장 지도 및 각종 민원 대응 처리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도 축정과는 성과가 많으나 행정시는 그러지 못하며 행정시와 함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관심과 배려가 부족하다는 분석이다.

 

일관성 없는 기준으로 축산사업 추진

 

제주 축산 비전의 종합적인 제시가 미흡, 원칙을 고수하고 일관성 있는 행정을 추진해야 하는데 학연․지연 등으로 중복지원하게 되면 선의의 다른 농가들이 소외 받게 되며 행정시별 사업비 단가 차이로 차등지원에 따른 민원이 제기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축산사업 추진방법 미흡

 

물량 증대 위주의 축산정책을 환경을 고려하는 질적사업으로 추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축산사업 추진시 배분식 지원으로 사업의 효율성 저하를 가져오고 평가부분이 미흡, 반복적인 사업 추진이 이루어지고 있고 현장 위주 정책보다 실적위주의 정책이 많다는 지적이다.

 

사무실 분위기 경직 및 지시 위주

 

사무실 분위기가 경직되어 축정과 방문이 두려울 때가 있으며 업무미숙으로 자세히 지도를 않고 다그치는 등 지시 일변도라는 지적과 생산자단체 직원을 부하직원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부서간 인사교류 적체

 

인적자원 확대를 위해서는 인사교류 확대가 필요하며 한 부서내에 10년이상 장기근무로 인한 근무의욕 저하와 사업소와 행정파트간 정보단절 등이 문제점으로 도출됐다.

 

문제점 극복대안

 

이와 같은 문제점을 극복하고 축정과가 생존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도, 사업소, 행정시와 생산자단체간 업무 극대화를 위한 “축산정책 협의회”를 상설화하고 수시 현장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 수렴과 정책 반영을 지적했다. 또 축산사업 평가방법 도입 및 지원에서 소외되는 농가가 없도록 사업대상자 선정기준을 강화하고 익년도 예산편성시 사전 신청단체 등에 대한 사업내용을 공동협의(심사)후 반영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특히 부서내 수평적인 업무 공유를 위해 정기적인 업무협의로 부드러운 사무실 분위기 조성과 친절하고도 밝은 모습과 언어를 구사하고 축정과가 사업소, 행정시, 생산자단체를 모두를 아우르는 소통의 리더십을 보여줘야 하며 정책, 기준, 비전의 확실한 제시로 특별자치도 완성의 주춧돌이 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한 부서에 10년 이상 장기간 근무시 2~3년 주기로 근무부서를 변경하는 등의 인사교류가 지적되기도 했다.

 

앞으로 축정과는 이번 토론회에서 거론된 사항에 대해 행정시, 사업소, 생산자단체등과 협조체계를 긴밀하게 구축, 1차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며 효율적․가시적 추진을 위한 내부 공감대 형성과 추진동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