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3일 식품안전 및 위해정보 정기 브리핑을 갖고 농식품 안전정보 수집, 공개, 교류 개선 시스템 개선책을 발표했다.

 

농식품부가 밝힌 농식품 안전정보 수집, 공개, 교류 개선 시스템 개선책을 요약하면 농식품 안전정보수집 체계 일원화, 식품안전정보의 세부적 공개 및 공개항목 확대, 정보교류의 활성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식품안전정보를 솔직하고 투명하게 정기적인 브리핑 등을 통해 국민에게 알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식품 안전정보관리 시스템 체계도.
▲농식품 안전정보관리 시스템 체계도

농식품부는 이러한 정보공개 확대 작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던 농식품 안전 정보공개 사항을 각 기관별, 부서별로 부정기적으로 인터넷에 공개하던 내용을 종합, 투명하고 솔직하게 설명해 소비자 신뢰를 도모할 수 있도록 했으며, 주요 내용은 농축수산물 안전성 검사, 원산지, 위생감시, 식품안전 및 위해정보 제공 등에 대한 그 동안의 추진사항이다.

 

또한 농식품부는 농식품 안전정보 공개 등도 중요한 사항이지만 식품안전은 사전 예방이 중요한 점을 들어 “금년에는 봄철 저온 현상과 잦은 비 등 이상기후로 인한 어패류 독소 문제 등 식품안전 활동에 보다 철저한 대비책이 요구되고 있으며, 여름철 식중독 발생 등 식품안전 위협 요소들이 상존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사전에 농식품 안전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식품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임을 다짐하면서 동시에 식품안전은 사전 예방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소비자, 생산자, 식품관련업계, 관련기관 등 식품안전 주체들이 모두 위생관리를 보다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