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뱃길.

▲서울시는 서해, 경인운하, 한강을 연결하는 뱃길을 통해 연안관광선을 통한 관광객 유치를 기대하고 

  있다.사진은 한강수상호텔 예시도<사진=서울시>


[서울시 국토해양위원회 = 환경일보] 한선미 기자 = 최근 서울시의회와 서울시 사이에서 벌어졌던 한강르네상스 사업이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화두로 떠올랐다. 야당 측은 ‘서울시가 추진하는 여의도 국제항은 내륙운하이며, 타당성이 없으니 당장 중지하라’고 주장했고, 서울시는 ‘중국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관광 유도책’이라며 운하가 아니라고 적극 해명했다.

 

서울시는 여의도부터 경인운하, 서해를 연결하는 뱃길을 만들어 연안관광선과 일본, 중국 등으로 가는 국제관광선을 운항하고자 한다. 운영되는 배는 6000톤으로 배 1대에 약 120여명이 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울시는 기존 여객선이 가지는 목적지 중심에서 탈피해 크루즈선의 고유한 기능인 선상관광을 극대화 해 선박내에서의 당야한 콘텐츠와 편의를 향유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한국과 중국, 일본의 주요 도시를 관광할 수 있도록 운항 노선의 다양화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여의도와 용산에 국제 터미널을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2012년까지 여의도 터미널을 조성해 운영할 계획이며, 2016년 용산터미널을 조성해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연계해 조성하고자 한다.

 

김재윤.

▲김재윤 의원은 “여의도 국제항은 대운하 사업의 일환이라며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재윤 의원은 “경제성, 타당성, 환경성이 부족하고, 사회적 합의가 없는 상황에서 공사를 추진하고 있어 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와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의원은 “여의도 국제 무역항은 내륙운하의 법적 근거를 마련한 첫 사례”라며 “대운하 사업의 시범사업이자 시작”이라며 적극적으로 반대했다. 또한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도 “여의도 무역항은 무역항으로 화물선이 통과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이는 운하와 무엇이 다르냐”며 따져 물었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가 운영하는 한강 르네상스 사업은 운하 사업이 아니다”라고 못 박으며, “화물선이 여의도 국제항에 들어서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덧붙여 “무역항은 단순한 법적 이름일 뿐 화물선이 서는 선착장을 짓지 않는다. 여의도 국제항은 관광객을 유입하기 위한 수로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오 시장은 “중국 관광객이 증가했다. 한강에서 중국으로 이어지는 뱃길이 열린다면 크루즈 선을 사용하는 돈 많은 관광객을 유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해아래뱃길 사업에 대한 경제성을 강조했다.

 

서울시는 여의도 국제항이 인천항의 장래 수요에서 20.5%를 분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사를 내 놨다. 하지만 김 의원은 “수요을 지나치게 과다하게 계산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가 산출한 서해에서 서울항까지 선박운항시간을 3시간으로 잡았지만, 경인운하 운영계획상 김포갑문을 통과해 서울항까지 오는 데는 4시간이나 4시간 30분이 소요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믿을 수 없는 수요예측을 근거로 경제적 타당성을 판단했기 때문에 사업 추진의 명분이 없다고 본다”며 “‘한강르네상스’가 아닌 ‘서민르네상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 시장은 “여의도 국제항은 비행기를 이용해 비즈니스 업무를 보기 위해 한국에 오는 여행객과 달리 여행을 위해 돈을 쓰고자 하는 여행객이 오기 때문에 충분한 사업성이 있다고 확신한다”며 “서울시의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큰 효과를 보일 것”이라고 답했다.

 

사업 추진 결과도 의문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은 “여의도 국제항 기본계획에 화물운송까지 계획돼 있다. 또한 타당성 조사 결과까지 의심적”이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계 전문가와 공무원을 구성한 위원회가 마련돼 검증과정을 더 밟아야 하지만, 위원회 마련조차 되지 않았다. 이는 편법적인 조사이며, 인정할 수 없는 결과”라고 말했다.

 

특히 강 의원은 한강르네상스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실시설계 과정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강 의원은 “2008년 3월 발주 후 2009년 7월 기본설계 결과가 발표됐다. 하지만, 실시설계 발표는 3~4개월 미리 발표됐다. 검증결과가 발표되기도 전에 실시 설계가 나올 수 있는 것이냐”며 따졌다.

 

이에 대해 오세훈 시장은 “기본설계와 실시설계가 동시에 이뤄지는 경우가 자주 있다”며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업무라고 답했다.

 

freesmha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