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균희 기자]우리나라는 국토면적의 12%에 불과한 수도권에 총 인구의 46%가 집중됐으며 인구의 집중과 도시화로 수도권지역의 대기오염도는 선진국에 비해 미세먼지(PM10) 농도가 약 1.8~3.5배, 이산화질소(NO2)는 약 1.7배로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얼마 전 수도권 대기질 개선을 위한 심포지엄이 열렸다. 친환경 자동차, 도료 등 다양한 녹색기술들이 소개됐다. 그동안 언론을 통해 소개됐던 친환경차는 익숙했지만 그 외 생소한 기술들이 많았다. 이 기술들은 오랜시간, 검증을 거쳤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앞으로 대기질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기술들이 쓰이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주요하게 논의된 것 중 하나가 기술의 상용화였다. 막대한 인력과 자원을 투자했음에도 쓰이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또한 그 유익한 목적은 잊혀지게 된다. 선의의 기술들이 낭비되지 않으려면 환경기술이 필요한 현장과의 연계가 원활해야 한다. 하지만 기술이 필요한 기업은 정보의 부족을 호소한다. 엄연히 존재하고 있는 공급과 수요가 안 맞는 모습이다. 해결책은 네트워크의 구축과 지속적인 관리이다.

정부는 친환경 기술개발에 적극적인만큼 실질적으로 필요한 이들에게도 초점을 맞춰야 한다. 투자와 지원만 할 것이 아니라 기술 개발부터 상용화까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과정에서 사용자들의 의견도 고려돼야 하고 불편함이 없도록 신경써야 국민에게도 그 혜택이 돌아올 것이다. 지금도 어디선가 개발 중에 있을 친환경기술이 필요한 현장에 쓰이기를 기대한다.

swoo@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